‘에이티패치’,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 건강보험 적용

2022.01.10 21:24:28

선진국 검사기법인 장기 연속 검사 건강보험 혜택 2월 1일 적용

- 대표적인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기로서 부정맥 검출 확률 높여 조기진단과 국가적 의료비용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에이티센스(대표 정종욱)는 자사의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기 에이티패치(AT-Patch)가 신설된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의 요양급여에 2월 1일부터 적용된다고 1월 10일 밝혔다.

에이티패치는 웨어러블 형태의 대표적인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기로, 두께 8.3mm, 무게 13g의 작고 가벼운 크기에 최대 7일에서 14일까지 중단 없이 연속 사용할 수 있는 패치형 웨어러블 심전도 검사기다. 검사기간에 따라 ATP-C70(7일), ATP-C120(11일), ATP-C130(14일) 총 3개 제품으로 구분된다. 에이티패치는 기존 24시간 홀터기록의 짧은 검사기간을 보완해 부정맥 검출률을 크게 향상시킴으로써 부정맥과 심장질환의 조기진단과 예방치료의 길을 열 것으로 기대 받는 제품이다. 

그간 웨어러블 심전도 기기를 활용한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는 기존 24시간 홀터검사와 동일한 수가가 적용됐다. 하지만 늘어난 검사시간에 비례해 의사의 업무량과 임상병리사의 인건비 역시 증가할 수밖에 없어 의료 현장에서의 적극적인 사용이 어려웠다. 이번 보험수가 신설로 이미 선진국에서 보편화 된 웨어러블 형태의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기가 국내에서도 드디어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7일 ‘선별급여 지정 및 실시 등에 관한 기준’ 일부개정을 고시하며, 심전도 검사를 위한 홀터기록(Holter Monitoring) 항목을 ▲48시간 이내 ▲48시간 초과 7일 이내(신설) ▲ 7일초과 14일 이내(신설)로 새롭게 구분했다. 이번 고시로 에이티패치는 세부 제품 별 검사기간에 따라 본인부담률을 80%로 하는 선별급여가 적용된다. 시행일은 2022년 2월 1일부터다.

에이티센스 정종욱 대표는 “에이티패치가 장기연속 심전도 검사에 맞는 실질적인 보험혜택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장기 연속 검사가 국내 의료진 및 환자들의 오랜 미충족 수요로 자리잡고 있는 만큼 이번 건강보험 적용으로 임상 현장에서 활발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에이티센스는 에이티패치와 관련해 국내 뿐만 아니라 유럽 CE 의료기기 인증을 획득했으며, 영국 MHRA(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 의료기기 등록을 완료했다. 현재 미국 FDA, 일본 PMDA, 브라질 ANVISA 인허가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최근 일본 라이프라인과 5년간 278억원 규모의 에이티패치(ATP-C70) 수출 계약을 체결했으며, 독일 프락시스딘스트와 공급계약 체결 후 지난 12월 8만불 규모의 1차 공급을 완료하는 등 글로벌 시장 선점에 주력하고 있다. 미국 및 영국에서는 임상 프로토콜을 협의중이다.


에이티센스 소개

에이티센스(ATsens)는 2017년 9월에 설립된 생체신호 의료기술 전문기업이다. 회사 설립 2년만인 2019년 8월에 장기 연속 사용이 가능한 패치형 심전도 검사기 ‘에이티패치’(AT-Patch)의 국내 의료기기 허가를 획득했다. 에이티센스는 심전도 센싱, 데이터 프로세싱 알고리즘, AI 분석 알고리즘 등의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웨어러블 심전도 검사기 1위 회사인 미국의 아이리듬(iRhythm)보다 많은 총 34건의 특허(등록, 출원 포함)를 보유하고 있다. 에이티센스는 첫 제품인 에이티패치 관련 제조, 판매, 서비스 제공 외에도 향후 웨어러블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 및 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상업화해 생체신호 기반 헬스케어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에이티센스에 대한 더 상세한 정보는 www.atsen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이티패치 소개

에이티패치(AT-Patch, ATP-C70/C120/C130)는 최장 7/11/14일까지 사용 가능한 국내 첫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기다. 두께 8.3mm와 무게 13g의 작고 가벼운 패치형 기기와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이 적용된 분석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별도의 충전이나 배터리 교체가 필요하지 않으며, 뛰어난 부착성과 방진방수(IP44/IP57)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어 일상생활 중의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또한 AI 기술이 적용된 자체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높은 정확도로 부정맥 증상을 찾아내며, 특히 노이즈(근전도)가 적고 심전도 파형이 깨끗해 의료전문가의 분석과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에이티패치는 2019년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2등급 의료기기 인증을 받았다. 2020년 5월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요양급여대상임을 인정받은 후 2022년 2월 신설된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에 맞는 기간 별 홀터기록 구분으로 요양급여를 새롭게 인정받았다. 

편집부 기자 news@mdon.co.kr
Copyright @이엠디(메디컴)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주)메디컴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9길 46 이앤씨드림타워7차 702호 등록번호 : 서울 아03115 ㅣ등록연월일 : 2014.4.21ㅣ발행인 : 박경미 | 편집인 : 설명희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경희 전화번호 : 02-6958-5434 ㅣ 팩스번호 : 02-6385-2347ㅣ 이메일 : news@mdon.co.kr Copyright @이엠디(주식회사 메디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