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티센스, CMO 겸 데이터센터장으로 가톨릭의대 이만영 명예교수 영입

  • 등록 2022.02.19 20:07:58
크게보기

- 심장학회 부정맥연구회장 역임한 의료 전문의 합류로 전문성과 신뢰도 높여
- 글로벌 No.1 심장전문 연구 센터 설립 및 헬스케어 플랫폼 선도기업으로 성장 기대





에이티센스(대표 정종욱)는 의료 자문 및 계획중인 데이터센터 설립을 위해 현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이만영 명예교수를 CMO(Chief Medical Officer, 이하 CMO) 겸 데이터센터장으로 선임했다고 2월 18일 밝혔다.

이만영 교수는 지난 30년간 가톨릭의과대학에서 순환기내과 교수로 근무했으며, 재직 기간 중 부정맥 연구와 부정맥 환자 진료에 몸담아 왔던 부정맥 분야의 권위자이다. 대한심장학회 부정맥연구회 회장을 역임하고 현재까지도 대한내과학회, 부정맥학회 및 아시아·태평양 부정맥학회(APHRS) 회원으로 연구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 교수는 국내 최초 웨어러블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기를 개발해 부정맥 진단분야의 새 문을 연 에이티센스의 CMO 겸 데이터센터장으로 합류함으로써, 에이티센스의 신규 비즈니스 모델인 분석센터 설립 및 인공지능 기반 분석 프로그램 알고리즘 고도화에 참여할 예정이다.

에이티센스는 이 교수의 합류로 현재 집중하고 있는 부정맥 검출을 통한 심장질환 케어 영역을 넓혀가는 동시에 뇌출혈, 빈혈, 정신질환 등 다양한 질환을 통합 검사할 수 있는 차기 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에이티센스 정종욱 대표는 “순환기내과 전문의인 이만영 교수의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은 에이티센스가 더욱 신뢰할 수 있는 헬스케어 플랫폼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 교수의 합류로 글로벌 No.1 심장 전문 연구 센터로 발전하고자 하는 에이티센스의 목표에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서게 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에이티센스가 개발한 국내 첫 웨어러블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기 ‘에이티패치’는 보건복지부의 ‘선별급여 지정 및 실시 등에 관한 기준’ 일부개정으로 올해 2월부터 장기 연속 검사에 맞춘 건강보험 혜택이 적용된다. 에이티센스는 독자 알고리즘이 탑재된 인공지능 기반의 ECG 분석 소프트웨어인 ‘에이티리포트(AT-Report)’의 결과리포트 발행 시간을 단축하고, 분석 정확도를 향상하는 등 알고리즘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무증상 및 간헐적 부정맥 환자에 대한 진단율 향상과 심장 질환 조기 예방을 통한 국민 건강과 의료 환경 개선을 목표로 삼고 있다.


에이티센스 소개

에이티센스(ATsens)는 2017년 9월에 설립된 생체신호 의료기술 전문기업이다. 회사 설립 2년만인 2019년 8월에 장기 연속 사용이 가능한 패치형 심전도 검사기 ‘에이티패치’(AT-Patch)의 국내 의료기기 허가를 획득했다. 에이티센스는 심전도 센싱, 데이터 프로세싱 알고리즘, AI 분석 알고리즘 등의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웨어러블 심전도 검사기 1위 회사인 미국의 아이리듬(iRhythm)보다 많은 총 34건의 특허(등록, 출원 포함)를 보유하고 있다. 에이티센스는 첫 제품인 에이티패치 관련 제조, 판매, 서비스 제공 외에도 향후 웨어러블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 및 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상업화해 생체신호 기반 헬스케어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에이티센스에 대한 더 상세한 정보는 www.atsen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이티패치 소개


에이티패치(AT-Patch, ATP-C70/C120/C130)는 최장 7/11/14일까지 사용 가능한 국내 첫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기다. 두께 8.3mm와 무게 13g의 작고 가벼운 패치형 기기와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이 적용된 분석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별도의 충전이나 배터리 교체가 필요하지 않으며, 뛰어난 부착성과 방진방수(IP44/IP57)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어 일상생활 중의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또한 AI 기술이 적용된 자체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높은 정확도로 부정맥 증상을 찾아내며, 특히 노이즈(근전도)가 적고 심전도 파형이 깨끗해 의료전문가의 분석과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에이티패치는 2019년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2등급 의료기기 인증을 받았다. 2020년 5월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요양급여대상임을 인정받은 후 2022년 2월 신설된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에 맞는 기간 별 홀터기록 구분으로 요양급여를 새롭게 인정받았다. 
편집부 기자 news@mdon.co.kr
Copyright @이엠디(메디컴)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주)메디컴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254 월드메르디앙1차 1406호 등록번호 : 서울 아03115 ㅣ등록연월일 : 2014.4.21ㅣ발행인 : 박경미 | 편집인 : 설명희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경희 전화번호 : 02-6958-5434 ㅣ 팩스번호 : 02-6385-2347ㅣ 이메일 : news@mdon.co.kr Copyright @이엠디(주식회사 메디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