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지속가능성’ 관련 인식 조사 결과 발표

  • 등록 2024.07.09 14:27:37
크게보기

한국인 1,019 포함 아태지역 4개국 3,040 대상으로 의료 분야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 조사 진행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의 시장 규모는 2022 12 7,971 달러로 반도체와 자동차 시장을 더한 것보다 크며, 2029 18 9,925 달러까지 성장이 예상된다. 이렇듯 시장이 거대해짐에 따라 그에 맞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목소리도 커지고 있으며, 실제로 헬스케어 산업 분야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항공 운송 산업보다 많다."



서울, 대한민국 헬스 테크놀로지 분야 선도 기업 로열 필립스(Royal Philips, 필립스) ‘Care Means the World(인류와 지구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노력)’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5 아태지역 4개국(대한민국, 호주, 인도네시아, 태국) 3,040명을 대상으로 글로벌 설문 조사 기관 칸타(Kantar Profiles Network) 헬스케어 지속가능성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아태지역 의료 시스템이 최고 품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채택할 있는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대한민국 응답자는 1,019명이었다.

 

이번 조사에서 우리 국민들은 지속가능한 헬스케어의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시급한 사안으로 생각하지는 않았고 실제 도입도 더디다고 평가했다.

 

한국인 응답자의 85% 기후 변화가 개인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답했으며, 79% 의료 서비스가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제공되는 것이 중요하다 답변했다. 하지만 지속가능한 헬스케어의 우선순위를 묻는 질문에는 8%만이 긴급한 우선 순위라고 답해 4개국 평균인 15% 미치지 못했다.

 

또한 현재 지속가능한 의료 솔루션에 대한 국내 도입 상황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26%만이 널리 혹은 어느 정도 도입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이는 4개국 가장 낮은 수치였으며, 4개국 평균인 45%에도 한참 미친다.

 

이번 조사에서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지속가능한 헬스케어를 위해 기술의 역할이 중요하다’(94%) 답변했지만, 정작 관련 기술에 대한 이해나 활용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의료 서비스 제공자가 도입한 지속가능한 헬스케어 방법에 대해 알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재활용 프로그램 시행’(26%), ‘유해 폐기물의 적절한 폐기 관리’(26%) 전통적인 방법을 선택한 응답자가 많았으며, ‘의사와 간호사가 중앙에서 지역별 환자를 원격으로 모니터링’(17%), ‘친환경 설계 솔루션과 기술을 사용해 원자재 사용, 부족한 자원 폐기물 감축’(17%) 기술 중심의 솔루션에 대한 인지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또한 한국인의 개인 건강 관리를 위한 기술 디바이스 활용도는 62% 4개국 가장 낮은 수치였으며, 여전히 3 2(69%) 동일한 편의성과 진료 품질을 제공한다는 전제 하에서도 원격 진료보다는 대면 진료를 선호했다.

 

이번 조사에서 우리 국민들은 지속가능한 헬스케어 도입이나 지원을 어렵게 만드는 요소로 높은 초기 비용’(37%), ‘의료용품 재활용 위생에 대한 걱정’(33%) 등을 꼽았고, 지속가능한 헬스케어가 우선순위를 차지하기 위해 환자의 선택권 확대 접근성 개선’(44%), ‘충분한 인프라 투자’(30%)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이와 더불어 다수의 응답자들이 지속가능한 헬스케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지속가능한 헬스케어 도입이나 지원을 어렵게 만드는 요소로 33% 응답자가 지속가능한 헬스케어가 무엇인지,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지 혼란스러움 꼽았고, 지속가능한 헬스케어가 우선순위를 차지하기 위해 개인이 있는 간단한 실천 방법 교육과 인식 확대’(28%), ‘지속가능한 의료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충분한 이해’(28%)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필립스코리아 박재인 대표는 이번 조사를 통해 지속가능한 헬스케어 시스템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와 시스템 도입을 위한 사회적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는 점을 느끼게 되었다.”, “필립스는 혁신, 디자인, 지속가능성을 통해 의료 서비스 제공자가 환자를 케어하고 지구를 보호할 있도록 돕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헬스 테크놀로지 분야의 선도기업으로서 필립스는 앞으로도 이러한 인사이트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활용해, 한국을 포함한 아태지역, 나아가 세계에서 지속가능한 헬스케어를 실현하기 위해 헌신할 이라고 말했다.

 

필립스는 지속가능한 의료 환경의 실현을 위해, 의료 서비스의 품질과 지속가능성이 함께 발전할 있음을 알리고자 ‘Care Means the World(인류와 지구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노력)’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필립스는 지난 2023 11 북미영상의학회(Radiological Society of North America, RSNA 2023) 참가하여 캠페인 영상을 공개하는 이해관계자와 협력하여 의미 있는 혁신을 통해 사람들의 건강과 웰빙을 개선하고, 지구와 사회에 책임감 있는 행동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필립스는 탄소(CO₂) 배출량 감소 목표에 대한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 승인을 받은 최초의 헬스 테크놀로지 기업으로서,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의료 서비스 제공업체 파트너와 함께 지속가능한 헬스케어를 위해 노력하는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이번 캠페인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필립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있다.



메디컴 기자 news@mdon.co.kr
Copyright @이엠디(메디컴)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주)메디컴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254 월드메르디앙1차 1406호 등록번호 : 서울 아03115 ㅣ등록연월일 : 2014.4.21ㅣ발행인 : 박경미 | 편집인 : 설명희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경희 전화번호 : 02-6958-5434 ㅣ 팩스번호 : 02-6385-2347ㅣ 이메일 : news@mdon.co.kr Copyright @이엠디(주식회사 메디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