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암생존자헬스케어연구단, ‘톡톡(talk talk): 유전성 암 궁금하신가요?’ 심포지엄 성료

  • 등록 2024.08.21 10:20:04
크게보기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 암생존자헬스케어연구단(단장 장윤정)은 지난 819() 국립암센터 검진동 8층 대강의실에서 톡톡(talk talk): 유전성 암 궁금하신가요?’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유튜브 라이브 영상을 통해 동시 송출된 이번 심포지엄은 유전성 암에 관심이 있는 환자와 의료진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 마무리됐다.

 

암생존자헬스케어연구단(KOCAS)에서 주최한 이번 심포지엄은 암생존자 연구사업단의 1세부를 맡고 있는 한국인 유전성 암 환자 및 가족 코호트(연구책임자 공선영)’팀과 2세부를 맡고 있는 유전성 암환자 및 가족, 의료진과의 공유결정을 위한 맞춤형 헬스케어 기술개발(연구책임자 정소연)’팀이 공동으로 주관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1부와 2부 모두 각 분야 전문가들의 강연이 펼쳐졌다.

 

1부에서는 국립암센터 공선영, 유금혜, 이은경, 정연경 교수와 대구가톨릭대학교 박선영 교수가 연사로 나섰다. 공선영 교수는 유전성 암 진단 과정을 주제로 강의했으며, 유금혜 교수는 유전성 암과 소화기 검진에 대해 발표했다. 이은경 교수는 유전성 유방암의 개요 및 예후, 예방적 유방절제술을 주제로 발표했고, 정연경 교수는 유전성과 난소암, 예방적 난소절제술에 대해 강연을 펼쳤다. 이어 박선영 교수는 유전성 암과 유전검사: 환자들의 이야기에 대해 발표했다. 1부의 마지막에는 연자들과 함께 강연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2부에서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가의 특별 강연이 이어졌다. 이현정 교수는 암 환자의 마음 건강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서울아산병원의 김효원 교수는 엄마의 마음이 자라는 시간: 암 치료하면서 내 아이 올바르게 양육하기를 주제로 발표했다. 특별 강연은 정신적 건강과 관련된 주제로 암 치료 과정에서 암환자와 가족들이 겪는 심리적 어려움과 그 대처 방법에 대한 깊은 논의가 이루어져 참석자들의 많은 공감을 얻었다.

 

장윤정 국립암센터 암생존자헬스케어연구단장이번 심포지엄은 유전성 암에 대한 최신 연구 동향과 유전성 암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전 과정을 공유하는 소통의 장이었다라며 이번 행사가 유전성 암으로 인해 정신적, 신체적어려움을 겪는 환자와 그 가족뿐만 아니라 관련 의료진들에게 유전성 암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이해도를 높이는 자리가 되었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메디컴 기자 news@mdon.co.kr
Copyright @이엠디(메디컴)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주)메디컴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254 월드메르디앙1차 1406호 등록번호 : 서울 아03115 ㅣ등록연월일 : 2014.4.21ㅣ발행인 : 박경미 | 편집인 : 설명희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경희 전화번호 : 02-6958-5434 ㅣ 팩스번호 : 02-6385-2347ㅣ 이메일 : news@mdon.co.kr Copyright @이엠디(주식회사 메디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