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① 외식업 매출액 약 38.5% 감소, 농촌관광 예약취소 약 90% 이상
② 외식업계 경영안정을 위해 의제매입세액공제 일몰 연장, 외식업체 운영자금 지원 확대 및 정책자금 금리 인하 검토
③ 농촌관광 맞춤형 체험단 운영 및 관광상품 개발․홍보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이하 메르스)이 확산된 6월 5일부터 ‘농식품 분야 경제적 영향 점검반’을 운영*하여 농식품 분야(음식료품 및 외식업계 매출액, 농산물 소비, 농촌관광 등)에 미치는 영향과 추이를 파악해 왔다.
* 메르스 대응상황실 : 식품산업정책실장(상황실장), 4개반 구성
- 총괄 및 경제영향 점검반 / 국내외 방역반 / 관리반(인력․시설) / 홍보반
(외식업) 560개 외식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최근(6.8~14일) 외식업계 영향조사(한국외식산업연구원) 결과, 확산시점(5.30) 2주 전에 비해 외식업체들의 평균매출액은 약 38.5%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업종별로 단가가 높은 업종(일식, 서양식 등)의 감소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업 업종별 매출액 감소율>
업 종 | 주중 매출 | 주말 매출 | |||
점심 | 저녁 | 점심 | 저녁 | ||
한식 | 35.1 | 41.3 | 38.3 | 43.8 | |
외국식 전체 | 41.3 | 47.7 | 45.2 | 48.5 | |
- 중식 | 39.7 | 42.8 | 43.9 | 43.7 | |
- 일식 | 41.6 | 50.8 | 40.8 | 47.5 | |
- 서양식 | 43.7 | 52.0 | 49.1 | 53.3 | |
피자/햄버거/치킨전문점 등 | 22.5 | 29.9 | 22.5 | 29.1 | |
분식 및 김밥전문점업 | 32.9 | 33.9 | 34.2 | 38.4 | |
전체(38.5) | 34.3 | 40.4 | 37.1 | 42.8 |
* 한국외식업중앙회(한국외식산업연구소) 조사 결과(560개 업체, 6.8~14)
(농촌관광) 메르스 확산 이후 전체 840개의 농촌체험마을 중 34개(각 도별 4개, 제주2)를 샘플조사한 결과, 농촌관광 예약의 약 90% 이상*이 취소되는 등 큰 타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5.3~4주) 예약 방문객 취소건수(3.3%)/예약액(4.3%) → (6.1주) 63.0%/75.3% → (6.2주) 92.8%/95.6%
(음식료품) 다만, 음식료품 매출액*은 메르스 확산이후 인 6.1주에 8.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농협하나로마트(전국 66개 매장) 조사결과
정부에서는 외식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고, 농촌 관광수요 재창출 및 농산물 소비확대를 위해서 다양한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외식업체의 경영안정을 위해 기재부 등 관련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농수산물 의제매입세액공제 한도 확대 및 일몰기한을 연장(‘15.말 → ’16.말)할 계획이다.
또한, 외식업계의 피해 및 자금수요를 고려하여 식품외식종합자금 내 외식 업체 육성자금의 배정한도(현재 27억원)를 최대 300억원으로 확대하고, 정책금리(현행 3~4%) 인하도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 15일 외식업계 간담회*에서 제기된 국내 농산물 구매조건(현행 125%) 완화 및 사이버거래 상의 B2B거래 수수료(0.15~0.1%) 면제 등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개요) 식품산업정책실장(주재), 외식산업협회, 외식업중앙회, 프랜차이즈산업협회, 신선편이협회, CJ프레쉬웨이 등 외식관련업계 피해현황 및 지원방안 논의(6.15)
농촌관광의 경우, 피해 가중 마을(지역) 대상으로 ‘농촌관광맞춤형 체험단’*(1,500명)을 운영하고, 7월 이후 여름휴가와 연계하여 기업체 임직원, 수학여행 및 1교1촌 결연운동 등을 통해 농촌관광을 집중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 계획(안) : (규모) 30명×50명(총15백명), (일정) 모집 7.1∼15, 운영 7∼11월,
(지원내용) 숙박 및 식비, 체험비, 교통비 등
앞으로도 정부에서는 농식품 및 외식업계의 매출상황, 농촌관광 추이, 농산물 소비 및 수출 추이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강화*하면서,
* (외식업 추이) 외식업중앙회 → 외식산업협회 + 프랜차이즈협회 + 사이버몰(aT) 등 채널 다양화 및 추가적으로 관광지역에 대한 외식업체 확대 조사
메르스로 인한 농산물 소비위축에 대응하여 국내외 농식품 수요의 조기 회복과 이를 통한 내수 진작* 및 수출확대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소비자단체와 협조, 자조금 등을 활용한 소비촉진 홍보 및 직거래 확대, 대형유통업체 판촉전 개최 등 소비활성화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