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부동산 앱 소비자 만족도 조사

  • 등록 2016.09.05 22:3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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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이용편리성’ 높고 ‘부가서비스’ 낮아

최근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원룸·오피스텔 등 전월세 매물 정보를 모바일을 통해쉽게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부동산 중개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이하 ’부동산 앱‘) 이용자가 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소비자 선택정보 제공과 서비스품질 제고를 위해 3개 부동산 앱(다방·방콜·직방)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 조사개요 】

o 설문대상: 조사 대상 업체를 통해 실제 매물 거래를 시도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 718명        ※ 다방 307명, 방콜 100명, 직방 311명
o 조사방법 및 기간: 온라인 설문조사, 2016.4.∼ 2016.5.
o 분석개요: 5점 리커트 척도,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3.7%p, 종합만족도는 부문별 가중 평균 적용

  
조사결과, 전체 종합만족도는 평균 3.44점(5점 만점)이었으며, 업체별로는 방콜3.48점, 직방 3.44점, 다방 3.41점으로 나타나 업체 간 점수 차는 미미했다.

[1] 모바일 부동산 앱 사업자별 소비자 만족도

 

 

 

 

 

(단위 : )

업체명

종합 만족도

화면구성 및 고객기대 부응*

모바일 부동산 앱 서비스

서비스 체험**

소개 매물

앱 이용

편리성

부가서비스

방콜

3.48

3.56

3.38

3.51

3.37

3.43

직방

3.44

3.55

3.31

3.64

3.23

3.40

다방

3.41

3.53

3.26

3.54

3.26

3.37

평균

3.44

3.55

3.32

3.56

3.29

3.40

* 모바일 부동산 앱의 화면구성 등과 서비스의 신속성·신뢰성·고객니즈 이해에 대한 태도를 측정

**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에 대한 평가로 긍·부정의 빈도 측정


  
부문별 만족도를 보면, 앱의 검색 환경 등을 평가한 ‘앱 이용편리성’(3.56점)과 ‘화면구성 및 고객기대 부응’(3.55점)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에 반해 이벤트 등 차별화된 서비스 등을 평가한 ‘부가서비스‘(3.29점), 앱을 통해 소개받은 부동산 중개업소·매물 등 ’소개 매물‘(3.32점)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방콜의 경우 ‘소개 매물’(3.38점) 및 ‘부가서비스’(3.37점)에서 만족도가 높았고, 직방은 ‘앱 이용편리성’(3.64점)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한편, 부동산 앱 서비스 이용실태에 대한 조사결과, 부동산 앱 서비스를 이용 하는 이유로는 ‘다양한 매물을 볼 수 있어서’(34.1%), ‘매물을 비교해 볼 수 있어서’ (20.1%), ‘방 사진을 미리 볼 수 있어서’(19.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 모바일 부동산 앱 이용실태

 

 

 

 

 

(단위 : (%))

부동산 앱 이용이유

다양한 매물을 볼 수 있어서

245(34.1)

매물을 비교해 볼 수 있어서

144(20.1)

방 사진을 미리 볼 수 있어서

143(19.9)

가격을 미리 알 수 있어서

128(17.8)

기타

58(8.1)

허위·미끼 매물 경험

317(44.2)



부동산 앱 시장에서도 허위매물 문제가 부각되고 있는데*, 이번 조사에서 허위·미끼 매물 경험자는 44.2%로 나타나, 주변시세에 비해 지나치게 싼 매물 등은 허위·미끼성 매물의 가능성이 높은 만큼 소비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 부동산 허위·미끼성 매물 관련 소비자 주의사항 ▮

□ 부동산 앱에 등록된 매물 정보가 아래와 같은 경우 충분히 확인한 후 방문하도록 한다.
 • 해당 매물의 가격이 주변 시세에 비해 지나치게 저렴한 경우 
 • 앱에 기재된 옵션(TV, 냉장고 등)이 사진 상 확인이 어려운 경우
 • 매물 사진이 표시 면적에 비해 지나치게 넓어 보이거나, 과한 조명을 사용한 경우
 • 앱에 기재된 관리비용 이외에 기타 추가요금(주차 요금 등)이 발생하는지 여부 등

편집부 기자 news@md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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