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리치(Skyrizi) 온라인 기자간담회

  • 등록 2020.06.10 15:40:38
크게보기

6월 10일, 분당 서울대병원 피부과 윤상웅 교수





한국애브비(대표이사 강소영)는 중증 건선 치료 인터루킨-23(IL-23) 억제제 ‘스카이리치(Skyrizi, 성분명 리산키주맙, Risankizumab)’에 대한 건강 보험 급여가 6월 1일부터 적용됨에 따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6월 10일의 온라인 강의는 분당 서울대병원 피부과 윤상웅 교수가 진행했다.




최근 우수한 효과를 보이는 생물학적 제제들이 출시되어 건선 환자들과 임상의들에게 다양한 치료 옵션을 제공해 주는 가운데 스카이리치의 임상에 참여한 윤상웅 교수의 임상소견을 발표했다.

스카이리치는 피부개선 효과, 안전성, 편의성 측면에서 큰 장점을 지니고 있는 약제로, 환자들의 소망인 깨끗하게 개선된 피부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치료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번 급여 적용으로 더 많은 국내 중증 건선 환자들이 질환으로 인한 신체 활동의 제약과 심리적 우울감으로부터 벗어나 보다 자유로운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데 크게 이바지할 스카이리치에 대한 윤상웅 교수의 강의내용을 살펴본다.


중중 건선 환자에서 치료 목표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에 질환이 발병하고 오랜 기간 동안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경험을 하다보니 최대한 깨끗한 피부를 갖게 되고 그 효과를 오래 유지하는 것이 환자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치료의 목표다.


스카이리치 효과

1.  강력한 피부개선효과

·   52주 시점에 약 60% 환자가 PASI 100 완전히 깨끗하게 피부가 개선 효과  
·   손톱이나 두피 건선과 같이 판상형 건선에 동반되는 잘 호전되지 않는 건선에도 스카이리치는 좋은 효과를 보였다
·  다른 인터루킨 억제제의 경우 체중에 따른 효과 차이가 나기도 하는데, 스카이리치는 체중이나 이전 치료 경험(실패)과 상관없이 일관되게 좋은 피부 개선 효과를 보였다.


2.  빠른 효과

·   2번의 투여만으로 16주 시점에 기존 대비 91.1% 피부 개선 효과 (호전됨)
·   한번만 주사 맞고도 (4주 이후) 기존 대비 약 60% 피부 개선 효과 (호전됨)


3.  지속적인 효과

·   치료 효과가 강력하고 또 빠르다보니 그럼 이제 효과가 떨어지는 부분에 대한 걱정이 있을 수 있는데 스카이리치의 경우 3년까지 지속 치료한 임상 데이터가 현재 있는데, PASI100에 도달한 환자 비율이 60%에 달함.


4.  안정적인 치료효과 유지

·  투약 간격이 동일한 스텔라라의 경우 투약 일정에 따라 효과가 변동되나 스카이리치는 투약 간격이 12주임에도 불구하고 피부 개선 효과의 변동이나 차이없이 안정적인 효과를 보여줌.


스카이리치는 인터루킨 억제제로 5번째 출시된 치료제지만, 
효과는 지금까지 나와 있는 치료제들보다 뛰어남


5.  안전성

·   임상 시험에 참여했던 의사로서 효과가 매우 좋았던 약이었고, 오랜 기간 치료에도 부작용이 없고, 효과가 오래 유지되다보니 중간에 환자가 치료를 중단하겠다고 한 경우가 거의 없었다.
·   모든 생물학적 제제는 사용 초기 잠복 결핵, B형 간염 여부만 조치를 잘 취하고 사용하면 주사를 맞는 동안 환자가 경험하는 부작용은 없다. 생물학적 제제가 전반적으로 다 부작용이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6.  인터루킨억제제간 비교임상데이터

·  하나의 임상에서 비교하기 어렵지만, 여러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봤을 때 16주차 PASI90, 100 도달율이 기존 약물 대비 스카이리치가 훨씬 높다
·   일년 투여 후 효과가 잘 유지되는가를 여러 약제간 비교해 봤을 때, 스카이리치가 다른 인터루킨 억제제들에 비해 가장 효과가 높게 유지됐다.
·   인터루킨17억제제(코센틱스)과 비교했을 때 16주차와 26주차 모두 스카이리치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PASI 90)
·   인터루킨23억제제간 비교해 봐도 구셀쿠맙(트램피어)와 비교해봐도 스카이리치가 가장 높은 피부개선율을 보였다. (스카이리치 피부 개선 효과 PASI90 80% 이상, PASI 100 60% 정도)
·  같은 IL-23억제제의 경우에도 작용기전은 같지만, 결합 능력에 차이를 보이다보니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가장 높은 결합력을 나타난 것이 스카이리치였다.
·   구셀쿠맙(반간기15~18일)대비 스카이리치(반감기 27-29일)는 반감기가 더 길어서 투약 간격이 3개월로 일년에 4회만 주사를 맞으면 되기 때문에 병원에 자주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


7.  편의성

·  인터루킨17 억제제의 경우 4주마다 투약하는 일정이어서 연 12회로 자주 맞아야 하지만, 스카이리치는 초기 2회 투약 이후에는 연 4회만 투약하면 되어서 환자들이 사회생활에 지장을 받지 않고 치료가 가능하다.


8.  BAD (영국피부과학회 연구)

·   영국피부과학회에서 했던 건선치료제들의 비교 분석 연구 결과 스카이리치가 가장 우상단에 위치해서 그 효과(Efficacy, 가로축)나 안전성(tolerability, 세로축) 측면에서 우수한 약제다.효과면에서는 스카이리치나 익세키주맙(탈츠)와 유사하지만, 안전성과 편의성 면에서 스카이리치가 훨씬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9.  JAMA publication

·  여러 약제간 분석 비교한 JAMA에 발표된 자료에서도 마찬가지로 스카이리치의PASI90과 PASI100의 효과가 가장 뛰어나게 나타났다.




요약

·   스카이리치 효과가 지속적이고 안정적이어서 임상 중간에 중단하는 환자도 없었다.
·   기존 약물 대비 여러 면에서 좋은 장점을 두루 갖춘 생물학적 제제다.




스카이리치프리필드시린지주(Skyrizi, 성분명 리산키주맙, Risankizumab)는 광선요법 또는 전신치료요법(생물학적 요법 포함)을 필요로 하는 성인에서 중등도에서 중증의 판상 건선치료제로 2019년 12월 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 승인을 받았고, 2020년 6월 1일부터 보험 급여가 적용됐다.




윤상웅 교수는 “스카이리치는 제3상 임상 연구에서 16주차에 90%이상의 증상 개선을 보인 환자 중 80%가 1년 후에도 호전된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중증 건선환자의 증상 개선 및 유지 치료를 위한 새로운 치료 옵션으로 사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편집부 기자 news@mdon.co.kr
Copyright @이엠디(메디컴)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주)메디컴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254 월드메르디앙1차 1405호 등록번호 : 서울 아03115 ㅣ등록연월일 : 2014.4.21ㅣ발행인 : 박경미 | 편집인 : 설명희ㅣ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경희 전화번호 : 02-6958-5434 ㅣ 팩스번호 : 02-6385-2347ㅣ 이메일 : news@mdon.co.kr Copyright @이엠디(주식회사 메디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