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헬스 솔루션 일본 시장

헬스 케어 관련 기기 15품목, 서비스 10개 품목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헬스 솔루션의 일본 시장은 2014 년에 전년 대비 8.8% 증가한 1,338 억 엔이 전망된다. 의료비의 절감이나 생활 습관병 대책 등과 함께 2020년 도쿄 올림픽을 비롯한 대규모 스포츠 이벤트 개최를 위한 국민 전체의 스포츠 활동에 대한 의욕 증가 등이 요인이 되어, 건강 증진을 위한 기기 서비스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앞으로는 라이프 로그 / 착용 장비의 수요 확대와 업종을 포함한 신규 참여 기업의 증가, 규제 완화에 따른 새로운 시장의 창출, 의료 빅 데이터 활용을 통한 지역 의료 제휴 / 개별화 의료의 실현 등이 시장 확대의 열쇠가 되고, 2020 년에는 2013 년 대비 2.7 배 3,330 억 엔이 예측된다.
‣ 스마트 워치 (OS 탑재)
스마트 폰과 연계하여 전화나 메일, 음악 플레이어 등의 기능을 손쉽게 컨트롤할 수 있는 손목 시계형 정보 단말 중 OS를 탑재한 제품을 대상으로 했다. 2014년 시장은 각 브랜드의 열렬한 팬 등의 수요에 힘입어 전년 대비 25.0 % 증가한 5 억 엔이 전망된다. 현재는 아직 제한적인 시장이며, 일반 보급에는 이르지 않았다. 그러나 2015 년에는 Apple "Apple Watch”의 발매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본격적인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 스마트 폰 주변기기이면서 가격이 1 ~ 3 만엔이라는 고액 때문에 당분간은 혁신 수요에 그칠 것으로 보이지만, 의료를 비롯한 응용 프로그램이 충실하여 조기 어댑터가 매우 저렴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0 년에는 320 만대까지 확대되고 700 억 엔이 예측된다.
‣ 의료 밴드
하루 총 활동량 (칼로리)을 측정할 수 있는 활동량 계 중 손목 밴드 형 제품을 대상으로 한다. 2013 년 Fitbit "Fitbit Flex”가 일본에서 발매되며, 최근의 웰빙과 달리기 붐이 확대되었다. 의료 밴드는 스마트 폰과의 연계를 전제로 하고 있으며, 디스플레이를 생략하거나 단순화하고 있기 때문에 디자인과 패션성이 높고, 기존의 활동량계와는 다른 유저층을 개척하고 있다. 2014 년 모바일 매체의 판매 전략도 있고, 건강 관리 붐이 일어나고 시장은 전년 대비 2.2 배인 22 억엔이 전망된다. 또한 신규 이민자를 포함한 제조업체에서 신제품 출시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에 2015 년은 본격적인 보급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스마트 폰 앱을 활용한 다이어트 / 교육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가 중심이지만, 업체들이 수면 측정 기능에 주력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 친밀한 라이프 로그 장치로 사용자 층의 확대가 기대된다.
‣ 전자 약 수첩
약 정보의 기록, 열람, 보관이 가능한 전자 매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잊기 방지 알람 기능, 건강 관리, 건강 레시피 검진 / 검사 결과 표시 기능 등을 부대한 서비스가 SI 및 클라우드형으로 제공된다. 2014 년 약사법 개정에 따라 전자적 기록에 의한 정보 제공을 인정받았다. 의료비 절감에 재택 의료와 셀프 메디 케이션이 주목되는 가운데, 환자의 복약 관리와 지역에 밀착한 약국 서비스 향상 등이 포함된 일본 재흥 전략에서 약 수첩의 도입이 추진된 것으로부터, 시장은 전년 대비 2.3 배의 27 억엔이 전망된다. 정부는 2015년까지 30 % 이상의 약국에서 전자 약 수첩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약국 측의 수요도 높은 것으로 보인다. 2020년에는 약국 병설 약국 등에서도 전자 약 수첩이 보급될 것으로 보인다. 외에 개호 복지 분야나 피트니스 클럽과의 연계 등으로 시장이 확대되어 2013 년 대비 12.9 배의 155 억 엔이 예측된다.
‣ 유전자 검사 서비스
유전자의 염기 서열을 분석함으로써 개인의 타고난 특성을 조사할 수 있는 유전자 검사 중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되는 DTC (Direct to Consumer)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대상으로 했다. 2013 년부터 관심이 높아졌지만, 검사 키트의 가격이 평균 2 만엔대로 고액이며, 한편 의료기관에서 실시되는 유전자 검사의 차이점을 알기 어려운 등의 이유로 시장은 침체, 2014 년에는 전년 대비 4.3 % 증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증거 수준의 향상과 관련 사업을 모색하려면 데이터를 다수 수집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2015 년 이후에는 빅 데이터의 축적을 목적으로 한 전략적 낮은 가격 설정으로 사용자 수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궁극의 개인 정보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유전자 데이터의 취급에 관한 윤리적 인 문제도 있고, 서비스의 보급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지만, 미래에 개별화 의료의 실현에 의한 의료비 절감도 기대되기 때문에 2020 년에는 2013 년 대비 3.0 배의 70 억 엔이 예측된다.
‣ 온라인 피트니스
인터넷을 통해 연습과 훈련, 식사지도 및 상담 등의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했다. 2013년경부터 서비스가 본격화되어 각 사용자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점이 평가되어 사용자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2014 년 주요 전자 업체들이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참가 기업이 증가하고 있는 데다 이미 참여하고 있는 기업의 사업 확대를 위한 노력도 활발하며, 계속 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다이어트와 운동 능력 향상 등 콘텐츠가 메인이지만, 요가나 무술 등 컨텐츠의 확충을 검토하고 있는 사업자도 보이고, 폭넓은 사용자 혼잡이 예상되며 2020 년에는 2013 년 대비 50 2.0 배의 40 억 엔이 예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