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입국금지 | 입국절차 강화 | 여행경보 상향 | 감염병 경보 | 안전공지 |
국가·지역(수) | 19 | 13 | 14 | 3 | 8 |
이에, 국토교통부는 국토부 항공정책관을 단장으로 정책반, 국제반, 운항반, 보안반, 공항반으로 구성된 긴급 항공상황반을 구성하였다.
‘코로나19 대응 긴급 항공상황반’ 구성안
| | | 코로나19 대응 긴급 항공상황반 (단장: 항공정책관)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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⓵ 정책반 항공정책과장(반장) | | ⓶ 국제반 국제항공과장(반장) | | | ⓷ 운항반 항공안전정책과장(반장) | | ⓸ 보안반 항공보안과장(반장) | | ⑤공항반 공항공사 처장(반장) | ||||||||||||||||||||||||
항공정책과, 항공산업과, 항공안전정책과, 공항정책과 | 국제항공과 항공안전정책과 항행시설과 | 항공운항과 항공기술과 항공교통과 | 항공보안과 | | 항공정책과 한국‧인천 공항공사 팀장 |
TF는 항공노선 관련 국제적 동향을 신속하게 파악하여 외교채널·항공당국 등을 활용하여 적극 대응하는 한편, 국제항공 네트워크 및 우리 항공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정부차원의 대응방안을 검토·추진할 예정이다.
【 코로나19 영향 권역별 여객실적(전년 동기대비) (단위 : 명, %) 】
구분 | 일본 | 중국 | 동남아 | 기타아시아 | 미주 | 유럽 | 대양주 | 기타 | 합계 |
‘19.12 | 1,160,695 | 1,523,924 | 2,591,255 | 935,801 | 478,863 | 445,775 | 380,115 | 84,165 | 7,600,593 |
△39.0 | 16.4 | 17.6 | 6.1 | 11.8 | 6.6 | 35.4 | 25.2 | 1.5 | |
‘20.1 | 1,192,070 | 1,540,037 | 2,945,000 | 703,107 | 497,168 | 494,293 | 410,264 | 99,568 | 7,881,507 |
△40.7 | 11.9 | 23.8 | △23.7 | 9.8 | 4.3 | 26.0 | 18.7 | △1.8 | |
‘20.2 1∼3주 | 663,114 | 229,346 | 1,081,359 | 269,381 | 446,701 | 266,315 | 59,496 | 87,768 | 3,103,480 |
△51.5 | △77.1 | △33.8 | △56.6 | △3.3 | △7.6 | △1.1 | 4.6 | △43.7 |
국토교통부 김이탁 항공정책관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기존의 중국·일본 등 중화권 위주에서 최근 미주·중동·유럽까지 항공여객 감소가 증가하는 추세”라며, “긴급 항공상황반 운영을 통해 국제적 동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우리 국민의 불편 및 항공산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자료 도표 국토교통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