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그룹은 향후 3년간에 걸쳐서 사물 인터넷이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40퍼센트가 넘는 기업들이 사물 인터넷이 자신들의 비즈니스를 혁신시키고나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공하거나 새로운 비용절감 수단을 향후 3년 이내에 제공할 수 있고, 5년 이상의 장기적인 측면에서 60퍼센트가 넘는 기업들이 비용절감, 수익모델이라는 장점에 동의하고 있는 것으로 가트너 그룹에서 발간한 보고서에서 말한다.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부분은 비즈니스 측면이나 기술 측면에서 분명한 리더십이 필요한데 아직까지 그러하지 못하고 있다는 부분들을 관계자들은 언급한다.
이번 서베이는 2014년 10월 사물 인터넷 전략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463명의 IT 및 비즈니스 리더들로 구성된 가트너 리서치 서클에 속한 회원(이전 가트너 패널)들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서베이 보고서에서는 사물 인터넷이 아직 성숙하지 못하고, 대부분의 기업들이 이해를 위한 시작단계에만 속해 있음을 가트너 그룹의 관계자는 말한다. 매우 소수의 기업만이 개발 환경에 있어서 관련된 솔루션들을 배치하고 있다고 언급한다.
기업들이 사물 인터넷을 준비할 때 어떤 단계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유용한 부분들에 대하여 사물 인터넷 추진을 위한 기술적 혹은 비즈니스 측면의 리더십에 대한 단계적인 유용한 지표들을 이번 서베이에서는 나타내고 있는데, 서베이 응답자들 중 1/4 가량만이 사물 인터넷 추진을 위한 사전에 정립된 리더십을 가지고 있으며, 통합되지 않은 사물 인터넷 추진을 위한 오너십이 아직은 부족하다고 제시한다.
기업들은 관련 중역들과 스텝들을 중심으로 사물 인터넷이 가지는 잠재력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투자를 단행할 준비가 필요하다고 가트너 그룹의 관계자는 말하고 있는데, 사물 인터넷을 위한 단일적인 측면의 리더십은 요구되지 않고 비전적인 측면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고 제시하면서, 이를 다양한 비즈니스 유닛으로부터의 여러 리더십들을 복합적인 측면으로 통합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가트너 그룹은 향후 3년 이내에, 더욱 많은 기업들이 보다 분명한 리더십을 가지게 되고, 더 많은 기업들이 보다 새로운 기술과 스킬을 다양한 측면에서 마스터하여야 할 필요성으로 인하여 사물 인터넷 센터에 대한 가치적인 측면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고 말하고 있다.
사물 인터넷이 보다 혁신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응답한 대상자들도 자신들이 속한 조직에서 분명한 리더십을 아직까지 얻지 못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이와 같은 상황들은 응답자들 중 35퍼센트 정도만이 사물 인터넷에 있어서 혁신적인 변화를 꾀하는데 있어서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는 부분들과 부합되고 있다.
여러 서베이 대상자들은 자신들의 조직의 시니어 경영자들이 아직까지 사물 인터넷이 가지는 잠재성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고 말하면서, 사물 인터넷에 대한 태도가 산업별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사물 인터넷에 대한 중역진들의 이해정도나 태도는 공공, 교육, 금융, 보험 분야를 중심으로 매우 낮은 것으로 여겨지고 있지만, 커뮤니케이션 분야와 서비스 분야의 관계자들의 경우에는 상당한 수준의 이해정도를 가지고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사물 인터넷과 같은 새로운 도메인에 대한 부분들은 새로운 기회요소와 더불어 리스크를 피할 수 없다고 언급하고 있는데, 서베이 응답자들의 경우에는 사물 인터넷을 배치시키는데 있어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요인들에 대한 분명한 이해가 더 요구되는데, 특히 보안과 프라이버시 부분에 대한 면밀한 인식과 더불어, 비가시적인 부분들을 다루는데 있어서 산업체 관계자들이 가시적인 측면의 부분들보다 이와 같은 비가시적인 측면에 있어서 금융권을 중심으로 보다 분명한 인식을 가져야 한다고 제시한다.
전문 스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여러 응답자들이 그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특히 혁신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는 조직들을 중심으로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집단들이 보다 필요하다고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