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협회에서는 아래와 같이 하반기 공개교육(제약마케팅 - 기초/심화 과정)을 개최한다.
가. 교육 개요
과정명 |
교육일시 |
교육대상 |
교육특징 |
제약마케팅 교육 (기초과정) |
9.16(화) ~9.17(수) |
현직(예비) PM, AM / 사업전략 담당자 |
-자사제품 대상 실제 마케팅전략 수립 -실습템플릿, 사후학습 참고도서 지급 |
제약마케팅 교육 (심화과정) |
10.14(화) ~10.15(수) |
PM 경력5년차 이상 / 기초과정 이수자 |
-자사 마케팅현황 진단 및 성과분석 -새로운 마케팅 기법 이해/적용 워크숍 |
나. 교육장소/정원 : 한국제약협회 4층 강당 / 30명 (신청순 마감)
다. 교육비용 : 회원사 33만원 / 비회원사 44만원 (VAT 포함, 1인당 교육비)
라. 신청기간 : 2014. 7. 24 (목) ~ 교육시작 3일 전까지
마. 신청방법 : 「한국제약협회」 교육 홈페이지(www.pharmacademy.co.kr)에서 수강신청후 교육비 납부
※ 로그인/회원가입 → 교육신청 메뉴 → 교육과정 수강신청 탭 → 직무역량교육
바. 교육비납부 : 외환은행 479-22-00142-8 (예금주 : 현대경제연구원)
사. 문의처 : 현대경제연구원 진호은 선임연구원 ☏ 031-288-7911. hejin@hri.co.kr
「제약 마케팅교육 - 기초과정」(Basic Course)
1. 교육목적 및 취지
○ 제약 마케팅의 특성 및 PM의 Role&Responsibility 의 이해
○ ETC와 OTC 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특수 마케팅 기법에 대해 전달
○ 제약사 PM 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략적 마케팅 계획수립, 고객분석기법 및 판촉전략 수립 과정의 이해 → 실습 템플릿 지원
2. 교육시간표
일정 |
프로그램 |
시간 | |
9/16 (화) |
09:00~10:30 |
Ⅰ. 마케팅 환경 분석 1. 제약 산업 전반의 Macro , Micro 환경 분석 2. 해당 제품군의 환경 분석 |
1.5H |
10:30~12:00 |
Ⅱ. 전략적 마케팅 Plan 수립 과정 (1) 1. PM의 R&R의 이해 / Job description , 평가기준 |
1.5H | |
13:00~17:00 |
Ⅱ. 전략적 마케팅 Plan 수립 과정 (2) 2. 시장 고객 분석 기법의 이해 (S&T) 3. Patients &Marketing Mapping |
4H | |
9/17 (수) |
09:00~12:00 |
Ⅲ. 전략적 마케팅 Plan 수립 과정 (3) 1. Where is the bottleneck for our product? 2. Positioning, SWOT analysis 3. Sales Forecasting, MKT Mix strategy |
3H |
13:00~17:00 |
Ⅳ. 전략적 마케팅 Plan 수립 과정 (4) 1. Product Portfolio management, P&L의 이해 2. Cycle communication (POA), MKT Management |
4H |
※ 참고. 교육 현장스케치 및 학습후기
교육사진 (2014.03.06~03.07) |
학습후기 / 참석소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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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업무 적용도 높은 tool 제공 - 업계 최신동향 및 제약 마케팅 전반적 이해 도움 - Sales Forecasting, Promotion Strategy 유용 - 동일업무 종사자들과 정보도 공유하고 지식도 얻는 유익한 시간이었음 - 마케팅 업무 입문자에게 매우 도움되는 교육, 심화과정에도 참석하고 싶음 - 업계 광고영상, Big Data 마케팅 등 적절한 시청각 자료 |
「제약 마케팅 교육 - 심화과정」(Advanced Course)
1. 교육목적 및 취지
○ 내․외부 환경변화에 따른 시장의 재정의 및 사용가능한 마케팅 자원을 파악할 수 있다.
○ Digital Marketing, Big Data Marketing, Multi-channel Marketing 등 새로운 마케팅
기법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를 자사 마케팅 전략에 적용해본다.
○ 제품포트폴리오, 유관부서와의 협업 등 주요이슈에 대해 재점검하고, 성과중심의 액션
플랜을 작성해볼 수 있다.
2. 교육시간표
일정 |
프로그램 |
시간 | |
10/14 (화) |
09:00~12:00 |
‧ Market Resource 활용방안 - (As is) 시장재정의, 변화요인 파악 - (To be) 액션플랜 작성 |
3h |
13:00~17:00 |
‧ 병목현상파악 및 C.S.F 도출 ‧ New Promotion Program ‧ Product Portfolio Mgt. (Matrix, Brand Strategy) |
4h | |
10/15 (수) |
09:00~12:00 |
‧ New Marketing Concept - License in/out, co-marketing, CSO 등 - Big Data분석 및 기회탐색 |
3h |
13:00~17:00 |
‧ Multi-channel Marketing (Trend, Case study) ‧ 내/외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
4h |
3. 학습Flow 및 실습템플릿
학습 Flow |
실습템플릿(현업적용 가능 Tool)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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