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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바이오

화이자제약,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유방암 설문조사 결과 발표

“한국, 신뢰할 수 있는 전이성 유방암 정보 부족 느끼는 경우 많아 ”


한국, 싱가포르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5개국 2,500명 설문조사 결과, 
전이성 유방암 관련 대중 인식 낮아2
특히 한국은 10명 중 8명이 질환에 대한 정보 접근성 부족 지적
사회적 관심과 지원 필요2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 www.pfizer.co.kr)이 화이자 본사 주도로 진행된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유방암 및 전이성 유방암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 싱가포르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5개 국가에서 2,500명의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이성 유방암은 일반인에게 여전히 낯선 질환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1/4는 전이성 유방암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였고, 대다수는 조기에 유방암을 치료하고 나면, 전이나 재발은 거의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 응답했다2 .

그러나 전이성 유방암은 유방암의 가장 진행된 단계로서 흔히 4기암으로도 불린다. 조기 유방암의 5년 생존율이 환자의 90% 이상을 보이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전이성 유방암은 완치가 어렵고 치료제도 부족한 상황이다. 공중보건 전문가들은 전세계 전이성 유방암 사망자수가 2015년에서 2030년까지 약 43% 증가할 것이며, 전 세계 유방암 발생률의 24%를 차지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도 마찬가지로 환자가 늘어날 것이라고 보고 있다5.  

이 가운데 한국인 응답자 500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한국도 다른 조사 국가와 유사하게 전이성 유방암에 대한 인식이 낮을 뿐 아니라, 질환에 대한 신뢰할 만한 정보 부족과 치료 환경 개선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



한국인 응답자의 10명 중 4명(42%)은 전이성 유방암이라는 용어를 모르거나 잘 알지 못한다고 답했으며, 2명 중 1명(58%)은 조기에 유방암 진단과 치료를 받으면 전이성 유방암으로 진행되지 않는다고 답해 실제 유방암 진단을 받은 여성의 20-30%는 치료나 예방 조치에 관계 없이 전이성 유방암으로 진행된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또한 75%가 전이성 유방암이 완치가 가능한 질환으로 여겨 뉴질랜드(50%), 싱가포르(59%) 태국(57%), 말레이시아(70%)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2.

 
특히 응답자 10명 중 약 8명(77%)은 신뢰할 수 있는 전이성 유방암 정보가 부족하다고 답해 다른 조사 국가인 뉴질랜드(45%), 태국(46%)보다 정보 접근성이 낮다고 여기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치료 옵션의 부족 등 전이성 유방암 치료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도 확인됐다. 한국(30%)은 말레이시아(22%), 태국(24%) 등 다른 국가 응답자보다 국내 전이성 유방암 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한다고 생각했으며, 한국인 응답자 40%는 치료옵션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향후 전이성 유방암 치료제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한다는 비율도 92%에 달했다2.

화이자 항암제사업부 송찬우 전무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한국을 포함한 아태지역 내 전이성 유방암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이 명확해졌다”며 “화이자는 앞으로도 질환 인식 개선에 앞장서는 한편, 환자들이 삶의질을 유지해 가정과 사회에서 맡은 역할을 지속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치료제 개발 및 접근성 향상에 헌신할 것”이라고 밝혔다. 


Appendix1

설문조사 개요

이번 분석은 글로벌 화이자제약이 진행한 아태지역 온라인 설문조사에 근거하고 있다. 이 조사는 2015년 11월 국제 리서치 전문 기관인 IPSOS를 통해 실시됐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한국, 태국 및 뉴질랜드 지역의 18-60세 이상 성인 남녀(국가별 500명)가 20분 길이의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했다. 


주요 조사 결과

유방암에 대해서는 익숙하게 느꼈으나 전이성 유방암에 대한 인식은 낮은 수준 
아태지역 5개국*에서 대부분의 응답자(99%)가 유방암에 대해 들어봤고 절반 가량은 지인 중 유방암 환자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1/4 가량(24%)은 전이성 유방암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한국, 태국 및 뉴질랜드


전이성 유방암에 대한 오해 확인

응답자 중 대다수는 조기에 진단 및 치료를 받은 환자는 더 이상 진전되거나 다른 기관으로 전이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실제로는 유방암 진단을 받은 여성의 20-30%에서 치료나 예방 조치에 관계 없이 전이성 유방암으로 진행된다. 응답자들은 또한 전이성 유방암에서 치료 성공에 대해 높은 기대감을 갖고 있었는데, 아태지역의 응답자 50% 이상은 전이성 유방암을 치료 가능한 질환으로 여기고 있었다. 그러나 전이성 유방암은 현재로서는 완치가 어렵고, 종양의 크기를 줄이거나 진행을 상당 기간 완화시키는 것을 치료 목적으로 두고 있다.


전이성 유방암에 대한 공개적인 논의 및 대화가 이뤄지지 않아

가족의 지원과 대화는 유방암 환자들의 감정적인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이번 설문 조사의 응답자 가운데 1/3 이상은 전이성 유방암 환자가 주치의 외 다른 이에게 자신의 질환에 대해 이야기해선 안 된다고 믿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국가별 편중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인도의 경우 이러한 비중이 49%를 기록했으며, 일본은 21%로 나타남).


전이성 유방암에 대한 지역사회 지원, 정보 및 자원의 부족

응답자의 절반 이상과 인도, 일본 및 대만 지역 응답자의 74%는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에 관한 믿을 만한 정보를 얻기 어렵다고 답했다. 아태지역 설문조사에서 대부분의 응답자는 유방암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53%) 또는 텔레비전(52%)을 통해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플랫폼은 아태지역 전반에 걸쳐 전이성 유방암에 대한 국민적 인식과 사회적 부담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적절한 교육적 리소스를 제공하는데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태지역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은 전이성 유방암이 충분한 국민적 관심을 얻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 있었다.


전이성 유방암 환자 및 가족 대상 지원 확대 및 치료옵션 개발 등 향후 개선과제도 제안

대부분의 응답자(80%)는 전이성 유방암 환자의 가족 구성원들에게 간병으로 인한 정서적 피해를 관리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원 서비스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었다. 또한, 아태지역 설문조사 응답자의 90%는 전이성 유방암을 위한 치료 옵션들이 더 많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화이자제약은 글로벌 제약업계를 선도하는 화이자 그룹의 한국법인이다. 면역&염증, 심혈관&대사, 암, 백신, 신경과학&통증, 바이오시밀러&희귀질환 등 주요 핵심 R&D 분야와 관련된 혁신적인 치료제 및 다양한 포트폴리오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화이자제약은 최고의 제품과 차별화된 서비스, 업계를 선도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 있으며, 국민 건강 증진과 국내 의약업계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글로벌 임상시험유치∙ R&D 전문가 양성∙ 기술력 및 정보 공유∙ 전략적 제휴 노력 등 다각적인 활동을 펼쳐 국내 R&D 및 보건의료산업 발전에 끊임없이 기여하고 있다. 또한 책임 있는 기업 시민으로서 더불어 건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조손가정 행복만들기 캠페인’, ‘화이자 의학상’, ‘헬시에이징(Healthy Ageing) 캠페인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www.pfizer.co.kr


화이자 항암제 사업부 

화이자 항암제 사업부는 전세계 암 환자들의 혁신적인 치료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연구 및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활발한 신약 개발 활동과 전세계 연구기관 등 다양한 단체 및 관계당국과의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치료 효능 및 안전성이 입증된 차별화된 치료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화이자 항암제 사업부는 다양한 암종을 아우르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나가며 전세계 항암제 시장의 혁신 및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화이자의 혁신적 항암제들은 전세계적으로 임상적 중요성과 우수한 치료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 한국 시장에는 전이성 신세포암 치료제 수텐과 최초의 역형성 림프종 인산화효소(ALK) 표적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잴코리를 비롯해, 유방암 치료제 아로마신, 신세포암 치료제 토리셀, 인라이타 등을 국내에 출시했다.


References
1  Pfizer. mBC media release. 2016. 
2  Ipsos. A quantitative research to understand public awareness of breast cancer in APAC. December 18 2015. 
3  GLOBOCAN 2012: Estimated Cancer Incidence, Mortality and Prevalence Worldwide in 2012. Available at: globocan.iarc.fr/Pages/fact_sheets_cancer.aspx. Accessed January 2016.
4  American Cancer Society. Detailed Guide: Breast Cancer. Available at: http://www.cancer.org/acs/groups/cid/documents/webcontent/003090-pdf.pdf. December 16, 2014.)
5  World Health Organization. Projections of mortality and causes of death, 2015 and 2030. Updated July 2013. Available at: www.who.int/healthinfo/global_burden_disease/projections/en/. Accessed September 2015. 
6  Lu J, Steeg PS, Price JE, et al. Breast cancer metastasis: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Cancer Res 2009;69:4951–4953.
7  Youlden DR, Cramb SM, Yip CH, et al. Incidence and mortality of female breast cancer in the Asia-Pacific region. Cancer Biol Med 2014;11:101–115.
8  Data on file. (Expanding Pfizer’s Footprint in Onc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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