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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컬뷰티

코스메틱피부과학회, 보툴리눔 톡신 실태 설문 결과 발표

10월 23일 인터컨티넨탈 호텔 서울 코엑스
‘365일 아름답고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위한 내성주의보 캠페인’

- 보툴리눔 톡신 시술 경험자의 77% , 반복 시술 빈도 9개월 이내로 답해
- 56% 응답자 보툴리눔 톡신 제제 선택 시 , 효과나 가격보다는 안전성을 최우선 순위로 고려  
 - 71% 응답자, 내성은 인지하나,  구체적 증상 및 주의사항에  대한 의학적 정보 여전히 부족
- 2018 캠페인,  보툴리눔 톡신 체크리스트 통해 소비자 스스로 자가 진단 실천 교육 진행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회장 박경찬)는 10월 23일 인터컨티넨탈 호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365일 아름답고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위한 내성주의보 캠페인’ 기자간담회에서 보툴리눔 톡신의 사용 실태에 대한 소비자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소비자 설문 조사는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가 2017년부터 주관하는 ‘365일 아름답고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위한 내성주의보 캠페인’(이하 365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365 캠페인은 보툴리눔 톡신의 반복 시술이 증가하며 보툴리눔 톡신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의료진이 앞장서 소비자를 교육하기 위해 준비되었다. 또한 소비자로 하여금 스스로 보툴리눔 톡신 시술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파악하고 반복 시술 시 발생할 수 있는 내성 등 부작용을 피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시술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고자 기획되었다.



설문 조사는 최근 6개월 내 보툴리눔 톡신 시술 경험이 있는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77%는 9개월 이내 주기로 반복적인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툴리눔 톡신 선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에 대한 설문 항목에는 응답자의 56%가 효과나 가격보다, 안전성을 선택했다. 이는 보툴리눔 톡신의 적응 범위가 점점 다양해지고 이에 따라 반복적인 시술 경험이 증가하면서, 이제 소비자들은 보툴리눔 톡신 제제를 선택할 때 부작용이나 내성 등 제제의 안전성을 제제 선택의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하는 것. 약 56%의 소비자들이 부작용이 적거나 내성 걱정이 없는 톡신을 제제 선택의 주요 요인으로 선택했으며, 이어 오래 지속되는 제제(21%),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제제(7.6%)의 순으로 응답했다. 
 

반복 시술에 따른 내성 부작용 알고 있으나, 구체적 증상이나 관리법은 인지하지 못해 



괄목할 만한 점은 전체 응답자의 약 71%가 보툴리눔 톡신을 반복적으로 시술할 경우 내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보툴리눔 톡신 반복 시술 시 내성 발생 부작용을 인지하고 있는 응답자 중 구체적인 증상을 알고 있는 소비자는 26%에 불과했다. 구체적인 부작용 증상을 인지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87%의 소비자는 ‘나에게도 부작용이 발생할까봐 걱정된다”고 답했으며, 94%에서는 내성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주의 사항을 알게 된다면 이를 준수하겠다고 답했다. 


안전한 시술 위해서는 전문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및 자가 관리가 수반되야

보툴리눔 톡신 반복 시술 시 내성에 대한 정보를 접한 경로를 물었을 때 포털 사이트나 온라인 커뮤니티(54.6%), 지인(44.3%)이 가장 많았으며, 병원에서 정보를 접한 경우는 29%에 불과했다.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 부회장인 모델로 피부과 서구일 원장은 “보툴리눔 톡신의 반복 시술은 점차 증가하나 많은 소비자들이 내성 등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요소가 무엇인지는 정작 알지 못한다”며, “더 많은 용량과 잦은 시술로 현혹하는 무분별한 병원 홍보에 흔들리지 않고 시술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시술 전후 전문의와의 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소비자 스스로 개개인에 맞는 주기와 사용 용량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에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에서는 ‘365일 아름답고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위한 내성주의보 캠페인’의 일환으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365 내성주의보 캠페인 소비자 체크리스트’를 배포할 예정이다. 이는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받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보툴리눔 톡신의 내성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스스로 시술 주기와 시술 용량을 기록할 수 있게 제작되었으며,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 캠페인 참여 파트너 병의원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한편 365일 아름답고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위한 내성주의보의 캠페인명은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위해 소비자 스스로 꼭 확인해야 할 사항을 생활 속에서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1년 365일을 의미하는 숫자 3.6.5를 차용했다. 각각의 숫자는 ▲3, ‘생애 3번 이상 시술 경험이 있으신가요?’ ▲6, ‘지난 6개월 이내에 시술을 받으셨나요?’ ▲ 5, ‘50단위 이상의 용량으로 시술을 받으셨나요?’를 의미한다.



이와 함께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에서는 지난 2017년 독일 출신 방송인 다니엘 린데만을 캠페인의 공식 홍보대사로 위촉하여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별히 올해에는 더욱 많은 소비자들이 보다 안전한 시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365일 아름답고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위한 내성주의보 캠페인’ 영상을 제작,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확산하고 있다.



*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 소개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는 지난 2000년 피부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피부의 젊음과 아름다움을 추구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위해 창립되었다.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는 피부과학과 화장품학을 연구하는 피부과 전문의, 약학자, 공학자, 기업 화장품 연구소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공동의 발전과 상호 교류를 목적으로 창립되었다. 2000년 창립 당시 박윤기 연세의대 피부과학과 교수의 초대 회장 취임을 시작으로, 2018년 현재 박경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피부과 교수가 회장직을 맡고 있다.


* 365일 아름답고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위한 내성주의보 캠페인 소개



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가 진행하는 ‘365일 아름답고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위한 내성주의보 캠페인’은 보툴리눔 톡신의 반복 시술이 증가하며 보툴리눔 톡신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의료진이 앞장서 소비자를 교육하기 위해 준비되었다. 또한 소비자로 하여금 스스로 보툴리눔 톡신 시술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파악하고 반복 시술 시 발생할 수 있는 내성 등 부작용을 피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시술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고자 기획되었다.



3.6.5 내성주의보의 캠페인명은 안전한 보툴리눔 톡신 시술을 위해 소비자 스스로 꼭 확인해야 할 사항을 생활 속에서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1년 365일을 의미하는 숫자 3.6.5를 차용했다. 각각의 숫자는 ▲3, ‘생애 3번 이상 시술 경험이 있으신가요?’ ▲6, ‘지난 6개월 이내에 시술을 받으셨나요?’ ▲ 5, ‘50단위 이상의 용량으로 시술을 받으셨나요?’를 의미한다.

 

* 보툴리눔 톡신 시장에 대하여



글로벌 보툴리눔 톡신 시장은 2016년 기준 약 35.6억 달러에서 2020년 약 50.6억달러 규모로 연평균 9.2%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 시장 역시 현재 약 1,000억원을 상회하는 규모로 추정되고 있으며, 국내 보툴리눔 톡신 시장은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시술 비중이 전체 시장의 약 90%에 달할 정도로 크게 형성되어 있다.

* UBS Pharmaceutical Hand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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