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5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제약바이오

'벤클렉스타' 새로운 장기간 데이터 발표

12월 8일, 병용 요법으로 재발성/불응성 만성림프구백혈병 환자의 무진행 생존율, 전체생존율에 지속적인 개선

MURANO 연구의 4년 업데이트 분석 결과, 벤다무스틴과 리툭시맙의 병용요법군 대비 벤클렉스타(베네토클락스)와 리툭시맙 병용요법군에서 질병 진행 또는 사망위험이 81% 감소됐고, 더 높은 미세잔존질환(MRD)  음성 비율을 보임.1
벤다무스틴과 리툭시맙의 병용요법군의 79%가 새로운 표적 치료를 받기 시작했음에도, 벤다무스틴과 리툭시맙의 병용요법군에 대비해 130명의 벤클렉스타와 리툭시맙 병용요법 완료 군의 사망 위험이 59% 감소함. 두 요법군 모두에서 전체생존율(OS)  중앙값에 도달하지 않음 1
치료 과정을 완료한 130명의 환자 중 68%는 질병질행이 없었고,1 치료 중단 후 24개월 동안 전체생존율에서 좋은 결과를 보임. 1
전체 결과는 12월 8일 제61회 미국 혈액 학회(American Society of Hematology, ASH) 연례 학회에서 구연 발표됨


애브비는 12월 8일 재발성/불응성 만성림프구성백혈병(R/R CLL) 환자를 벤클렉스타(성분명: 베네토클락스)와 리툭시맙 병용요법으로 고정기간 치료하는 것이 지속적인 임상적 잇점이 있음을 뒷받침하는 추가 장기간 데이터를 발표했다. 

제3상 MURANO 연구 4년차 분석(벤클렉스타 치료중단 기간 중앙값  22개월, 추적조사기간 중앙값 48개월)을 통해 업데이트된 데이터에 따르면 항암화학요법 없이 벤클렉스타 병용 요법으로 2년간의 고정치료 기간을 완료한 재발성/불응성 만성림프구성백혈병 환자가 무진행 생존율(PFS)과 전체생존율(OS)을 유지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벤클렉스타 병용요법를 완료한 환자들은 표준 치료인 벤다무스틴과 리툭시맙의 병용 요법을 받은 환자들에 비해 더 높은 비율이 미세잔존질환(MRD)-음성과 완전 관해에 도달했다.1 전체 결과는 제61회 미국 혈액 학회(American Society of Hematology, ASH) 연례 학회 및 박람회에서 발표되었다(초록 #355).

애브비의 혈액종양학 개발부의 글로벌 책임자이자 부회장인 모하메드 자키(Mohammed Zaki, M.D., Ph.D.) 의학박사는 “이번 결과는 베네토클락스로 고정 기간동안 치료하는 것이 만성림프구성백혈병 환자에서 질병 진행 또는 사망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애브비는 베네토클락스 병용요법의 완전한 유용성을 이해하고 혈액암 환자들의 치료 표준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다른 임상 개발 프로그램을 발전시키기 위해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호주의 피터 맥캘럼 암센터 및 로열 멜번 병원의 혈액내과 과장이자 MURANO 연구의 선임 연구자인 존 세이무어(John Seymour, MBBS, Ph.D.) 교수는 “MURANO  연구의 4년차 분석에서, 베네토클락스 병용 요법은 표준 치료에 비해 진행 또는 사망의 위험을 81% 감소시켰다”며 “이 연구에서 관찰된 지속된 유효성과 관리가능한 안전성은 재발성/불응성 만성림프구성백혈병 환자들에서 고정기간 치료의 임상적 이점을 더욱 뒷받침한다”라고 말했다.  

추가 분석에서 벤클렉스타 병용요법을 2년간 질병 진행 없이 완료한 환자(n=130)들의 추적 기간 중앙값은 22개월(범위: 1개월- 35개월)이었다. 무진행 생존율(HR, 0.19, 95% CI: 0.14, 0.25, 기술적 p<0.0001)과 전체생존율(HR 0.41, 95% CI: 0.26,0.65, 기술적 p<0.0001)은 벤클렉스타와 리툭시맙 병용요법군이 벤다무스틴과 리툭시맙의 병용요법군에 비해 더 오래 지속되었다. 치료 중단 24개월 후에, 연구자(INV)-평가 추정 무진행 생존율은 57.3%(95% CI 49.4, 65.3)이었음에 비해, 벤다무스틴과 리툭시맙의 병용요법군의 추정  무진행 생존율은 4.6%(95% CI, 0.1, 9.2)였다. 또한, 전체생존율 분석에서 벤클렉스타 병용요법군에서 4년 간 사건이 발생하지 않은 비율은 85.3%(95% CI: 89.2, 99.0)였지만 벤다무스틴과 리툭시맙의 병용요법군에서는 66.8%이었다(중앙값에 도달하지 않음). 대조군의 79% 환자가 질병이 진행한 후 만성림프구성백혈병의 추가 표적 치료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벤클렉스타 병용요법군에서 무진행 생존율과 전체생존율 모두 개선됨이 관찰되었다.1

치료 종료 시점에 환자의 64%가 미세잔존질환-음성에 도달하였으며, 이들 환자의 87%가 치료 후 2년동안 질병의 진행이 없었다.1 미세잔존질환-음성은 치료 후 혈액이나 골수 내 10,000 백혈구 중 한 개 미만의 만성림프구성백혈병 세포가 존재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미세잔존질환-음성에 도달하는 것은 개선된 임상 결과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이차 유효성 평가변수로 평가되었다.2   벤클렉스타와 리툭시맙 병용요법군에서 표준 치료인 벤다무스틴과 리툭시맙의 병용요법군보다 더 높은 비율의 미세잔존질환-음성이 관찰되었다.1

이 병용요법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각각의 개별 치료에서 알려진 안전성 프로파일과 일치한다. 마지막 업데이트 이후 MURANO 연구에서 새로운 심각한 안전성 문제는 관찰되지 않았다. 비흑색종 피부암을 제외하면, 표준 치료 코호트에서 한 건의 흑색종 보고가 있었으며, 벤클렉스타 병용 코호트에서 한 건의 흑색종과 한 건의 유방암 보고가 있었다.1



베네토클락스는 혁신적인 신약인 경구용 B세포 림프종-2(BCL-2) 억제제로, 애브비와 로슈가 공동 개발하고 있다.  베네토클락스는 미국 내에서는 애브비와 로슈 그룹의 일원인 제넨테크가 공동 판매하며, 미국 외에서는 애브비가 판매한다. 


MURANO 제 3상 시험의 설계 및 결과

최소 하나의 이전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재발성/불응성 만성림프구성백혈병 환자 389명이 다국가, 다기관, 오픈 라벨, 무작위 배정연구인 제3상 MURANO 연구에 참여했다. 이 연구는 리툭시맙과 병용하는 베네토클락스(N=194)와 리툭시맙과 병용하는 벤다무스틴(N=195)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 연구에 참여한 환자 나이의 중앙값은 65세이다(범위: 22 - 85).3

일차 유효성 평가 변수는 연구자 평가 무진행 생존율이었다. 일차 분석 당시 베네토클락스와 리툭시맙의 병용군에서는 무진행 생존율의 중앙값에 도달하지 않았으며,  벤다무스틴과 리툭시맙의 병용군에서는 17.0개월 이었다(HR: 0.17; 95% CI: 0.11, 0.25; p<0.0001). 일차 유효성 분석에서, 무진행 생존율의 추적기간 중앙값은 23.8개월이었다(범위: 0개월 - 37.4개월). 추가 유효성 평가 변수는 독립 검토 위원회(IRC)-평가 무진행 생존율, 연구자  및 독립검토위원회 평가 전체 반응률(완전 반응 + 불완전 골수 회복을 동반한 완전 반응 + 부분 반응 + 결절성 부분 반응으로 정의됨), OS 및 MRD-음성 비율을 포함하였다.3


벤클렉스타(베네토클락스)에 대하여  



벤클렉스타(베네토클락스)는 B세포 림프종-2(BCL-2) 단백질에 선택적으로 결합하고 억제하는 혁신적인 신약이다. 일부 혈액암에서 BCL-2은 암세포가 자연세포사 또는 세포자멸사라고 불리는 자기 파괴 과정을 막는다. 벤클렉스타는 BCL-2 단백질을 표적으로 세포자멸사의 과정을 복구하는데 돕는 작용을 한다.  



벤클렉스타는 애브비와 로슈가 공동 개발하고 있다. 미국 내에서는 애브비와 로슈 그룹의 일원인 제넨테크가 공동 판매하며, 미국 외에서는 애브비가 판매한다. 두 회사는 BCL-2 연구와 여러 혈액암 및 기타 암의 임상시험들에서 베네토클락스를 연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벤클렉스타는 미국을 포함해 50개 이상의 국가에서 승인되었다. 애브비는 로슈와 함께 이 약물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전세계 규제 당국과 협력하고 있다. 

벤클렉스타®정의 정보와 주요 안전성 정보는 한국애브비 웹사이트 벤클렉스타®정 제품 설명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애브비 종양학에 대하여

애브비는 생물학의 핵심 영역에서 애브비의 깊은 지식에 최신 기술을 결합하여, 그리고 우리의 파트너인 과학자, 임상 전문가,  동종 업계, 대변인, 및 환자들과 협력하여, 암 치료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약물을 발견하고 개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애브비는 가장 쇠약하게 하고  광범위한 암의 일부에서의 치료에 이러한 혁신적인 진전을 가져오는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애브비는 또한 애브비의 암치료제에 환자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해결책을 모색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애브비의 종양학 포트폴리오는 이제 시판중인 약물과 전세계 300개 이상의 임상 연구와 20개 이상의 다양한 종양 유형에서 평가되고 있는 다수의 새로운 분자를 포함하는 파이프라인으로 구성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abbvie.com/oncology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애브비에 대하여



애브비는 연구 기반의 글로벌 바이오 제약기업으로, 세계적으로 가장 어렵고 심각한 질환들을 치료하는 혁신 치료제 개발에 헌신한다. 당사의 미션은 전문성, 헌신적인 직원들, 혁신을 향한 독창적인 접근법을 통해 네 개의 중요 치료 영역인 면역학, 종양학, 바이러스학, 신경과학 분야에 걸쳐 치료법을 현저하게 개선하는 것이다.  애브비의 직원들은 75개국 이상에서 전 세계 사람들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일매일 노력하고 있다.
  
당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www.abbvie.com 방문,  트위터 계정@abbvie 팔로우, 페이스북과 링크드인, 인스타그램에서도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국애브비 (대표이사 강소영)는 서울 본사와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전국에 걸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상세 정보는 www.abbvie.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ferences
1 Seymour JF, et al. Four-Year Analysis of Murano Study Confirms Sustained Benefit of Time-Limited Venetoclax-Rituximab (VenR) in Relapsed/Refractory (R/R) Chronic Lymphocytic Leukemia (CLL). Presented at the 2019 American Society of Hematology Annual Meeting & Exposition: December 8, 2019; Orlando.
2 Hallek M, Cheson BD, Catovsky D, et al. Guidelines for diagnosis, indications for treatment, response assessment and supportive management of chronic lymphocytic leukemia. Blood. 2018;806398.
3 Seymour JF, Kipps TJ, Eichhorst B, et al. Venetoclax-rituximab in relapsed or refractory chronic lymphocytic leukemia. N Engl J Med. 2018;378(12):1107-1120.







 

참고자료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