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원분야 | 단가 | 월 최대 제공량 | 월 최대 예산한도 |
의료 | 케어플랜 68,180원 | 1회 | 97,296원 |
모니터링 7,279원 | 4회 | ||
돌봄 | 시간 당 최대 14,800원 | 20시간 (36시간*) | 309,500원 |
본인부담금 월 15,000원 | |||
식사 | 1식 당 최대 6,000원 | 62식** | 372,000원 |
이동지원 | 1회 당 최대 8,820원 | 8회 | 70,560원 |
합계 | | 849,356원 |
* 일상생활지원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예외적인 경우에 한하여 36시간 지원
** 1식당 단가가 6천원 이하인 경우 월 37만2천원 한도에서 월 62식 이상 지원 가능
(예산) 2020년 총 15억원(국비 12억원, 지방비 3억원)
(지원절차) 의료필요도가 낮은 장기입원자를 발굴하여 재가생활의 욕구에 따른 케어플랜 수립, 서비스 제공·연계, 모니터링
* 재가 의료급여 참여 수급자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 조사 개요
(개요) 재가 의료급여 시범사업에 대한 대상자의 서비스 만족도 및 서비스 이용 경험 조사
(조사 대상․방법) 시범사업 참여 대상자 195명에게 전화 조사(2020.5)
(응답률) 총 116명(59.49%)
□ 조사 결과
(서비스 만족도) 응답자 대부분(88.8%)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남
사업 전반 서비스만족도 | 응답자수(명) | 백분율 (%) | ||
매우 만족 한다 | 64 | 55.2 | ||
만족하는 편이다 | 39 | 33.6 | ||
보통이다 | 6 | 5.2 | ||
별로 만족하지 않는다 | 5 | 4.3 | ||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 2 | 1.7 | ||
합 계 | 116 | 100.0 |
(재가생활의 만족도) 응답자 중 87.9%가 현재의 재가 생활에 만족
입원대비 현재생활 만족도 | 응답자수 (명) | 백분율 (%) |
매우 만족한다 | 52 | 44.8 |
만족하는 편이다 | 50 | 43.1 |
보통이다 | 5 | 4.3 |
별로 만족하지 않는다 | 5 | 4.3 |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 4 | 3.5 |
합 계 | 116 | 100.0 |
(재입원 고려 여부) 응답자 중 79.3%는 재입원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응답
- 응답자 중 일부는 거주 불편(가전·가구 부족, 거주지 문제), 건강 악화, 돌봄 부재, 생활비 등으로 재입원을 생각하고 있다고 응답
재입원 고려 여부 | 응답자수 (명) | 백분율 (%) |
전혀 그렇지 않다 | 66 | 56.9 |
별로 그렇지 않다 | 26 | 22.4 |
보통이다 | 6 | 5.2 |
그런 편이다 | 12 | 10.3 |
매우 그렇다 | 6 | 5.2 |
합 계 | 116 | 100.0 |
(단골병원 이용 여부) 응답자 대부분이 단골병원을 가지고 있으며, 92.6%가 종합적인 의료관리를 받고 있다고 응답
단골병원 보유 여부 | 응답자수 (명) | 백분율 (%) | 건강 종합관리 | 응답자수 (명) | 백분율 (%) | ||
있다 | 109 | 95.6 | 매우 잘 관리하고 있다 | 59 | 62.8 | ||
대체로 관리하는 편이다 | 28 | 29.8 | |||||
보통이다 | 5 | 5.3 | |||||
별로 관리하고 있지 않다 | 1 | 1.1 | |||||
전혀 관리하고 있지 않다 | 1 | 1.1 | |||||
없다 | 5 | 4.4 | - | - | - | ||
합계 | 114 | 100.0 | 합 계 | 94 | 100 |
(자가 건강 관리) 응답자 중 56%가 스스로 자가측정 및 관리를 한다고 응답하였으며 응답자의 95.7%가 약 복용을 잘하고 있다고 응답
체온혈압혈당 자가 관리 정도 | 응답자수 (명) | 백분율 (%) | 약 복용 정도 | 응답자수 (명) | 백분율 (%) |
매우 잘 관리한다 | 39 | 33.6 | 매우 잘 챙겨먹는다 | 95 | 81.9 |
대체로 관리하는 편이다 | 26 | 22.4 | 대체로 챙겨먹는 편이다 | 16 | 13.8 |
보통이다 | 4 | 3.5 | 보통이다 | 2 | 1.7 |
별로 관리하지 않는다 | 20 | 17.4 | 별로 챙겨먹지 않는다 | 1 | 0.9 |
전혀 관리하지 않는다 | 27 | 23.3 | 전혀 챙겨먹지 않는다 | 2 | 1.7 |
합 계 | 116 | 100 | 합 계 | 116 | 100 |
(돌봄 서비스 이용) 응답자 중 71.1%는 돌봄제공 시간이 적절하다고 응답하였으며, 84.2%는 시간대 또한 적절하다고 응답함
서비스 제공시간의 적절성 | 응답자수 (명) | 백분율 (%) | 서비스 제공시간대의 적절성 | 응답자수 (명) | 백분율 (%) |
매우 그렇다 | 24 | 31.6 | 매우 그렇다 | 32 | 42.1 |
그런 편이다 | 30 | 39.5 | 그런 편이다 | 32 | 42.1 |
보통이다 | 5 | 6.6 | 보통이다 | 7 | 9.2 |
별로 그렇지 않다 | 14 | 18.4 | 별로 그렇지 않다 | 3 | 3.9 |
전혀 그렇지 않다 | 3 | 3.9 | 전혀 그렇지 않다 | 2 | 2.6 |
합 계 | 76 | 100 | 합 계 | 76 | 100.0 |
무응답 : 4명 |
(식사 제공 서비스) 응답자 87.3%가 원하는 형태(일반식, 당뇨식, 자른식, 연식 등)로 식사가 제공된다고 응답하였으며, 78.4%가 만족한다고 응답
식사 요청서비스 수혜정도 | 응답자수(명) | 백분율 (%) | 식사 서비스 만족도 | 응답자수 (명) | 백분율 (%) | ||
매우 그렇다 | 34 | 54.0 | 매우 만족한다 | 39 | 36.0 | ||
그런 편이다 | 21 | 33.3 | 만족하는 편이다 | 36 | 42.4 | ||
보통이다 | - | 0.0 | 보통이다 | 5 | 5.9 | ||
별로 그렇지 않다 | 5 | 7.9 | 별로 만족하지 않는다 | 4 | 4.7 | ||
전혀 그렇지 않다 | 3 | 4.8 |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 1 | 1.2 | ||
합 계 | 63 | 100 | 합 계 | 85 | 100.0 | ||
무응답 : 29명 | 무응답 : 7명 |
(병원 이동 서비스) 응답자 88.4%가 이동서비스에 대해 만족한다고 응답
- 불만족 사유로 근거리로 업체에서 서비스 제공 거부, 대기 시간 등
이동서비스 만족도 | 응답자수 (명) | 백분율 (%) | ||
매우 만족한다 | 28 | 65.1 | ||
만족하는 편이다 | 10 | 23.3 | ||
보통이다 | 2 | 4.7 | ||
별로 만족하지 않는다 | 3 | 7.0 | ||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 - | 0 | ||
합 계 | 43 | 100 |
(주거 개선 서비스) 응답자 중 80%는 주거제공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였으며, 70%는 주거개선(집수리) 서비스에 대해 만족
주거제공 만족도 | 응답자수 (명) | 백분율 (%) | 주거개선 만족도 | 응답자수 (명) | 백분율 (%) |
매우 만족한다 | 22 | 73.3 | 매우 만족한다 | 24 | 48.0 |
만족하는 편이다 | 2 | 6.7 | 만족하는 편이다 | 11 | 22.0 |
보통이다 | 3 | 10.0 | 보통이다 | 1 | 2.0 |
별로 만족하지 않는다 | 0 | 0.0 | 별로 만족하지 않는다 | 1 | 2.0 |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 27 | 100 |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 - | - |
합 계 | 44 | 100.0 | 합 계 | 50 | 100.0 |
무응답 : 3명 | 무응답 : 13명 |
[자료 도표 보건복지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