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2 (목)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제약바이오

GSK 도바토, HIV 2제요법 3년 장기임상 결과 발표

2020 글래스고 HIV 학술대회에서 GEMINI 1, 2의 144주 임상 데이터 공개

 HIV 2제요법 도바토, 장기 임상에서도 3제요법과 동등한 바이러스 억제 효과와 안전성 입증1
전체 이상반응 발생률 3제요법과 유사하며, 뼈와 신장 기능 표지자 변화에서 3제요법 대비 비열등성 입증1

 

GSK의 HIV 전문기업 비브 헬스케어가 지난 10월 5일 열린 2020 글래스고 HIV 학술대회(HIV Glasgow 2020 congress)에서 HIV 2제요법 단일정 도바토의 3상 임상인 GEMINI 1, 2 연구의 3년 장기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도바토(Dovato, 돌루테그라비르 50mg, 라미부딘 300mg)는 신규 성인 HIV-1 감염인에서 지속적으로 3제요법(돌루테그라비르, 테노포비르 디소프록실 푸마르산염, 엠트리시타빈)과 동등한 효능과 내성에 대한 높은 유전자 장벽 및 유사한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했다.

GEMINI 1, 2 두 연구의 통합 분석에서 도바토 2제요법은 3제요법과 동등한 효능을 입증했다. 스냅샷 분석 144주차에 50c/mL 미만의 HIV-1 RNA 수치를 유지한 감염인 비율은 도바토 투여군에서 82%(584/716)로 3제요법제 투여군 84%(599/717)와 유사했다(-1.8 [95% CI: -5.8%, 2.1%]). 안전성 및 내약성 결과는 기존 보고된 데이터와 일치했다.




도바토는 치료 관련 내성에 대해서도 높은 유전자 장벽을 입증했다. 감염인 중 바이러스학적 실패(CVW, Confirmed Virologic Withdrawal)를 보인 비율은 도바토 투여군에서 1.7%(12/716)였으며, 3제요법제 투여군에서 1.3%(9/717)였다. 치료 관련 내성 돌연변이가 발생한 사례는 없었다. 도바토 투여군 중 바이러스학적 실패를 보이진 않았으나 약물 복용을 준수하지 않은 감염인 1명이 M184V와 R263R/K 내성 돌연변이가 발생하여 연구 치료를 중단했다.

전체 이상반응(AE) 발생률은 두 투여군이 유사했으며, 약물 관련 이상반응 발생률은 도바토 투여군이 20%(146/716)로 3제요법제 투여군 27%(192/717) 대비 낮은 비율이 확인됐다. 연구 중 4명의 감염인이 사망했으나 이는 모두 투여 약제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뼈 및 신장 기능 표지자와 관련해서는, 도바토 투여군이 3제요법 대비 144주 시점까지 유리한 변화가 확인되어 장기적인 뼈 및 신장 건강에 대한 가능성이 확인됐다.

GEMINI 임상의 책임연구원인 페드로 칸(Pedro Cahn) 후에스페드 재단(Fundación Huésped) 의학 이사 겸 부에노스아이레스대학교 의과대학 감염질환과 교수는 “장기 데이터를 통해 돌루테그라비르 기반 2제요법이 HIV 치료에 적합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도바토는 바이러스 억제를 넘어서는 혜택을 제공하며 장기적, 지속적으로 3제요법과 동등한 유효성을 입증하고 있다. 전체 이상반응 발생률은 유사했고, 약물 관련 이상반응은 도바토 투여군에서 더 적게 나타났다. 임상연구자들이 확인하고 싶어했던 신규 성인 HIV 감염인에 대한 2제요법의 장기적 효과성이 드디어 입증되었다”고 설명했다.

비브 헬스케어의 연구개발 총괄책임자인 킴벌리 스미스(Kimberly Smith) 박사는 “전세계적으로 50세 이상 HIV 감염인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HIV를 만성질환화 한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의 성공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HIV 치료 기간이 늘어나는 것은 다량의 약물을 수년간 복용해야 한다는 의미이며, 감염인들은 HIV가 잘 조절된다면 가능한 적은 개수의 약물 복용을 선호하고 있다. 2제요법에 대한 필요가 증대되는 가운데, 도바토는 3년간의 치료 기간 동안 지속적인 유효성과 내약성을 통해 환자들이 3제요법 대비 더 적은 개수의 약물로 바이러스 억제를 유지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도바토(Dovato)에 대하여

 도바토(성분명: Dovato, 돌루테그라비르50mg, 라미부딘300mg)는 이 약의 개별 항레트로바이러스 성분에 대하여 알려진 또는 의심되는 내성관련 치환이 없는 성인 및 12세 이상(체중 40 kg 이상) 청소년의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1) 감염 치료를 위해 허가된 첫 2제요법 복합제다.3,4 1일 1회 1정 복용하는 도바토는 돌루테그라비르(dolutegravir, DTG)와 라미부딘(lamivudine, 3TC) 등 두 성분의 단일정이다.

도바토는 대표적 인터그라제억제제(INSTI)인 돌루테그라비르와 뉴클레오시드역전사효소억제제(NRTI)인 라미부딘의 완전한 2제 복합제로서, HIV 복제에 필수적인 바이러스성 DNA가 인간 면역세포(T세포)의 유전물질로 통합되는 것을 방해하는 동시에 바이러스성 RNA의 DNA 변환을 차단해 바이러스 증식을 효과적으로 저해한다.


GEMINI 1, 2 임상에 대하여

GEMINI 1,2 임상은 1,400명이상 HIV-1 성인감염인이 참여한 글로벌랜드마크 연구다. 본 임상에서 DTG + 3TC 복합요법은 치료경험이 없는 HIV-1 성인감염인 대상 HIV-1 바이러스억제 정도를 측정하는 기준인 혈장 HIV-1 RNA 수치 50c/mL 미만 기준 DTG + 뉴클레오시드역전사효소억제제(NRTI) 2제 (테노포비르디소프록실푸마르산염/엠트리시타빈 [TDF/FTC]) 병용요법 대비 96주차에 비열등함을 보였다. GEMINI 1과 2에서나타난DTG + 3TC 요법의 안전성프로파일은 DTG, 3TC 제품라벨정보와 일치했다. 모든 치료군에서 바이러스학적 실패를 경험한 감염인 가운데 치료관련 내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GSK에 대하여
 
GSK는 세계적인 연구개발 중심의 제약 및 헬스케어 회사로서, 인류가 건강장수와 행복을 추구하며 왕성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일에 헌신하고 있다. 회사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kr.gsk.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브헬스케어(ViiV Healthcare)에 대하여

 비브 헬스케어는 2009년 11월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과 화이자(Pfizer)가 HIV 감염인 및 감염 관련 인류 보건문제 해결을 위해 설립한 세계에서 유일한 글로벌 HIV 전문 기업이다. 일본 제약기업인 시오노기(Shionogi)는 2012년 10월 주주로 참여했다. 비브 헬스케어는 ‘우리는 어떠한 환자도 포기하지 않는다(Leave No PLHIV Behind)’는 비전 하에, HIV 예방 및 치료,혁신적인 치료제 공급을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다.국내에서는 GSK가 비브 헬스케어의 치료제를 수입/판매하고 있다.


Important Safety Information for Dovato5

돌루테그라비르 관련 과민반응: 돌루테그라비르 투여 시 과민반응이 보고되었는데, 발진과 전신 소견, 때때로 중증의 간 반응을 포함한 장기 기능이상을 특징으로 하였다. 과민반응의 징후 또는 증상이 발생하면 (중증의 발진이나 간 효소의 상승을 수반한 발진, 발열, 전신권태감, 피로, 근육통, 관절통, 수포, 구강병변, 결막염, 안면부종, 호산구증가증, 혈관부종을 포함하나 이에 국한되지는 않음), 이 약과 다른 의심되는 약물의 투여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 간 아미노전이효소 및 빌리루빈을 포함한 임상 상태를 모니터링해야 한다. 과민반응 발현 후 이 약 또는 다른 의심되는 약물의 투 여 중단이 지연되면 생명을 위협하는 알레르기반응이 유발될 수도 있다.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또는 이 약의 성분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 2) 도페틸라이드와 병용투여해서는 안 된다.
라미부딘 관련 경고: 1) 뉴클레오시드 유사체를 단독투여 하거나 이 약이나 다른 항레트로바이러스제와 병용하는 경우에 치명적인 사례를 포함하여 유산산증과 지방증을 동반하는 중증 간비대가보고되있다. 2) HIV와 B형간염 바이러스가 동시 감염된 환자에게서 이 약의 투여 중단 후 B형간염의 중증 급성 악화가 보고되었다. 3) 췌장염을 암시하는 증상(심한 복부통증, 구역/구토)이나 실험실적 수치 이상(혈청아밀라제, 혈청리파아제, 중성지방 상승 등)이 나타나면 이 약의 투여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 4) 항레트로바이러스제로 병용치료를 받는 환자에서 중심비만증, Buffalo hump, 말초소모증, 얼굴소모증, 유방 확장, 혈청 지질 및 혈당 상승을 포함한 체지방 재분배/축척이 개별적으로 또는 동시에 관찰되었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이 약 및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중등도~중증 신장애 환자 2) HIV 및 B형간염 바이러스에 동시 감염된 환자 3) 만성 C형간염으로 인터페론과 리바비린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4) 췌장염의 병력이 있는 소아 환자, 췌장염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약물을 동시에 투여 받고 있는 환자 5) 간비대, 간염 또는 비만여성과 같은 간질환의 위험인자가 있는 환자 4. 과민반응: 아나필락시, 두드러기가 나타날 수 있다. 5. 일반적 주의: 1)이 약은 단독요법으로 투여하지 않는다. 2)중등도 및 중증 신장애 환자에서 라미부딘의 용량을 조절해야 한다.


References
1  Cahn P., Sierro Madera J., Arribas J, et al. Durable efficacy of dolutegravir (DTG) plus lamivudine (3TC) in antiretroviral treatment-naïve adults with HIV-1 infection – 3-year results from the GEMINI studies. Presented at HIV Glasgow 2020.
2  Cahn P., Sierro Madera J., Arribas J, et al.  Durable efficacy of dolutegravir (DTG) plus lamivudine (3TC) in antiretroviral treatment-naïve adults with HIV-1 infection - 96-week results from the GEMINI studies. Presented at the 10th International AIDS Conference on HIV Science (IAS 2019), 21-24th July 2019, Mexico City, Mexico.
3 EACS;Guidelines Version10;2019;1-123
4 AIDSInfo;Guidelines for the use of antiretroviral agents in adults and adolescents with HIV.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2019;1-378
5 도바토 제품 설명서 전문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