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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및기관

제1회 의학교육포럼 개최



21세기에 들어 국내 의학교육은 괄목할 만함 발전과 지속적인 질 향상을 이루어왔지만, 북미 또는 유럽의 경쟁 국가들이 시도하고 있는 의학교육의 혁신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감염증 범유행은 국내 의학교육계에 위기의식을 자극하고 수 많은 새로운 도전과 경험을 축적하게 하였으며 특히 IT를 이용한 온라인 학습과 평가의 경험을 통하여 학습자 중심 교육에 대한 시각이 전환되었다,

사회 전반에 걸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텔레메디신, VR, 웨어러블 기기를 포함한 의료의 일대 변혁을 초래하고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 국제적인 우위를 점하고 국민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의료계의 각 분야에서 수많은 연구와 실용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비하여 미래의 의료현장에서 환자를 돌보고 헬스케어 산업의 주역이 될 의대상과 전공의 교육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겨냥한 역량배양은 활발하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4차 산업혁명, 디지털 혁명 시대에서 요구하는 인간 중심성, 개방성, 창의성, 융통성, 협업이라는 핵심역량을 갖춘 미래 의료계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의과대학 교육부터 전공의 수련과 전문의 평생의학전문성 개발에 이르는 의학교육의 전 과정에서 이해관계자의 심층적인 논의와 현실적인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이번 포럼에서는 우선 코로나 사태를 통하여 의학교육전반에 어떠한 개혁이 있었고 이중에서 전통적 교육방법과 결합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할 내용과 방법은 무엇인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아울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시대에 국제적 의학과 의료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학생과 전공의 교육은 어떻게 재편되어야 할지, 나아가 전문의 취득 후 평생의학전문성 개발과는 어떻게 연결되어야 할지를 조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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