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우병 환자의 마음 속 빈 공간을 채웁니다”
혈우병 환자에게 마음건강의 중요성과 마음건강 관리 방법 소개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대표 배경은)가 혈우병 환자들의 더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위한 ‘채움 캠페인’을 진행한다.
‘채움 캠페인’은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의 스페셜티 케어 사업부인 사노피 젠자임이 혈우병 환자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고민에 공감하고, 소통의 부재와 마음 속 빈 공간을 채우길 바라는 의미에서 기획됐다. 다양한 컨텐츠 개발 및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혈우병 환자들에게 마음건강의 중요성을 전하고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응원하는 캠페인이다.
올해는 ‘채움 캠페인’을 시작하며 혈우병 환자들에게 마음건강 관리의 필요성을 알리는 데 주력한다. 첫 번째 활동으로 혈우병 환자들을 위한 유튜브 채널 ‘레벨업프로젝트’에 12월 8일 ‘마음건강지침’ 애니메이션을 공개했다.
‘마음건강지침’은 혈우병 환자에게 마음건강이 중요한 이유를 안내하고 일상에서 마음건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다섯 가지 행동 지침을 제안한다. 가상의 혈우병 환자인 ‘김헤모’가 겪는 일상 생활을 배경으로 △혈우병을 자연스러운 내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기, △나의 감정과 신체 반응에 집중하기, △가족이나 친구, 동료들과 많은 대화 나누기, △시야를 넓힐 수 있는 다양한 취미 갖기, △작은 목표부터 세우고 성취를 위해 노력하기와 같은 ‘마음건강지침’을 소개한다
‘채움 캠페인’은 ‘마음건강지침’ 애니메이션 영상에 이어 올해 말 상담심리전문가의 협업으로 혈우병 환자들에게 올바른 마음건강 관리 방법을 전하는 강연 영상을 선보일 예정이다. ‘채움 캠페인’은 앞으로 혈우병 환자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로 확대될 예정이다.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의 스페셜티 케어 사업부인 사노피 젠자임을 총괄하는 박희경 사업부 대표는 “사노피는 ‘채움 캠페인’을 통해 평생 치료를 지속해야 하는 혈우병 환자들이 신체건강과 마음건강을 함께 증진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며, “앞으로도 혈우병 환자들이 더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코헴회의 송재청 회장은 “혈우 환우들의 고민에 공감하고 응원을 건네는 ‘채움 캠페인’을 통해 국내 환자들이 더욱 건강한 마음을 바탕으로 목표를 향해 힘찬 발걸음을 내딛을 수 있는 원동력을 얻길 바란다”고 전했다.
혈우병에 대하여
혈우병은 혈액응고인자의 결핍으로 인한 출혈성 질환이며, 응고인자 수치에 따라 중등, 중등증, 경증으로 분류한다. 2019년 기준 국내 환자는 2,509명으로, 이중 혈액응고인자 제 8인자가 결핍된 A형 혈우병 환자가 1,746명(50.0%), 혈액응고인자 제 9인자가 결핍된 B형 혈우병 환자는 434명(13.8%)이다.
About Sanofi

사노피는 인류가 당면한 건강 문제 해결에 집중하는 글로벌 바이오 제약기업으로, 질병을 예방하는 백신과 통증 및 고통을 경감시키는 혁신적인 의약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소수의 희귀질환 환자뿐만 아니라 수백만의 만성질환 환자 모두를 위해 일하고 있다.
전세계 100개국 10만여 직원과 함께 사노피는 과학적 혁신을 헬스케어 솔루션으로 구현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sanofi.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ferences
1 박영실. 혈우병 약물치료의 최신 지견. J Korean Med Assoc 2009;52(12):1201-1206
2 한국혈우재단. 2019 혈우병 백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