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모두 제약시장의 두 사업 부문에서 세계적인 선도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 [1]
사노피와 베링거인겔하임은 사노피의 동물의약품 사업부(메리알)와 베링거인겔하임의 일반의약품(CHC) 사업부 교환을 위해 2015년 12월 시작된 전략적 거래를 확정하기 위한 공식 합의(signing of contracts)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교환에 대한 공식 합의는 2016년 말 종료 예정인 사업교환 업무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될 전망이며, 관련 국가 규제당국의 승인을 남겨두고 있다. 사노피의 베링거인겔하임 일반의약품(CHC) 사업부 인수와 베링거인겔하임의 메리알 인수는 사업교환 업무 종료 후 시작될 예정이다.
이번 거래는 양사의 사업교환 업무가 종료된 후, 제약 업계 내에서 중요한 사업교환(business swap) 가운데 하나로 기록될 것이며, 양사의 회사 역사에 있어서도 중요한 사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베링거인겔하임 회장(Chairman of the Board)인 안드레아스 바너(Andreas Barner) 박사는, “이번 사업교환에 대한 공식 합의는 베링거인겔하임과 사노피 모두가 건실한 업계 리더가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이번 성과는 우리 회사의 역사에서도 가장 중요한 전환점 중 하나가 될 것이며, 혁신을 중시하는 업계에 지속적으로 부응하고자 하는 우리의 노력을 대변한다. 연구 중심 제약회사로서 베링거인겔하임은 동물약품 시장에서 당사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이며, 동물약품 부문에서 세계 최대 제약사 중 하나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된다. 베링거인겔하임과 사노피는 기업문화나 접근방식에서 유사한 면이 많으며, 이와 함께 양사가 서로 교환한 사업부는 향후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노피 CEO인 올리비에 브랑디쿠르(Olivier Brandicourt) 박사는, “이번 공식 합의를 통해 우리는 2020년 로드맵에 명시된 바와 같이, 일반의약품 시장의 리더로써 부상함은 물론, 인체의약품 (human healthcare company) 시장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제약사로 거듭난다는 전략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이번 사업교환은 브랜드 가치가 높은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완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며, 이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일부 주요 국가에서 당사의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교환에 대한 공식 합의는 양사가 제약시장 두 부문에서 매출 증대를 실현할 수 있는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기반을 제공할 것이다. 사업교환 업무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67억 유로의 기업가치를 보유한 베링거인겔하임의 일반의약품(CHC) 사업부는 사노피에게 인도되며, 아울러 114억 유로의 기업가치를 보유한 사노피의 메리알은 베링거인겔하임으로 통합된다. 한편, 두 사업부 간의 가치 차액을 반영하여 47억 유로가 사노피에 현금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통합되는 일반의약품(CHC) 사업부의 예상 기여도, 점진적인 시너지 효과, 자사주 매입을 위한 순 수익금의 부분적 지출 등을 고려하여 사노피는 이번 사업교환 거래가 2017년까지는 EPS에 중립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나, 이후에는 증대가 기대된다.
메리알과 베링거인겔하임 동물약품의 상호보완적인 사업 포트폴리오와 구충제, 백신, 특수 의약품의 기술 플랫폼이 통합되면 핵심 성장 부문에서 베링거인겔하임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전세계적으로 고객들에게 더욱 큰 가치와 혁신을 제공할 것이다. 2015년 전체 매출을 기준으로 베링거인겔하임 동물의약품 사업부의 매출은 2배 이상 증가한 38억 유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사노피는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베링거인겔하임 일반의약품(CHC) 사업부를 인수하게 된다. 2015년 전체 매출을 기준으로 합병 후 일반의약품(CHC) 사업부의 매출은 49억 유로에 이를 전망이다.[2] 새로운 상품 및 브랜드 포트폴리오가 확충됨에 따라 사노피는 진통제, 알레르기 치료제, 감기 치료제, 여성 의약품, 소화기 건강, 비타민 및 미네랄, 건강 보조제 등과 같은 전략적 사업부문에서 자사의 지위를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후베르투스 폰 바움바흐(Hubertus von Baumbach) 베링거인겔하임 경영이사회 회장 지명자는, “우리는 이번 사업교환의 공식 합의가 전적으로 우리 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뛰어난 업무성과에 기인하여 양사에게 모두 유익하게 진행되었다는 점을 매우 잘 알고 있으며, 앞으로도 두 사업 부문 모두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협약은 양사의 계획에 따라 진행된 지난 6개월 간의 건설적인 협상의 결실이라 할 수 있다. 양사는 이번 사업교환의 정확한 범위, 조직 및 해당 국가의 법규 등에 관한 모든 세부사항을 철저하게 검토하고 논의했다. 베링거인겔하임과 사노피는 또한 이번 사업교환의 공식적인 합의를 이뤄내기 위한 초석을 다지기 위해 프랑스와 독일의 관련 사회단체를 비롯하여 규제당국과도 긴밀한 협의를 가졌다. 협상 개시 시점에서 이루어진 합의에 따라 양사는 베링거인겔하임의 동물의약품 사업부의 핵심 업무부서를 (프랑스) 리옹과 (프랑스) 툴루즈에 설치하기로 합의했으며, 이에 따라 리옹에는 영업부, R&D, 제조시설이, 툴루즈에는 생산설비가 각각 설치, 운영 될 예정이다. 메리알의 경우, 미국 시장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베링거인겔하임은 미국에서 원활하게 업무가 유지되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한편, 현재 베링거인겔하임이 강력한 강점을 보여주고 있는 소화기 관련 의약품, 기침 치료제 부문을 포함한 사노피의 일반의약품(CHC) 사업부는 독일을 중심으로 설립될 예정이다.
> 메리알(Merial)에 대하여
메리알은 동물의 질병예방 및 전반적인 건강관리에 중점을 둔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동물의약품기업이다. 메리알은 반려동물사업부, 산업동물사업부, 수의∙공중보건사업부의 3개 주요사업부로 구성되며, 여러 동물에서 발생하는 200여 동물질병에 대한 의약품 솔루션을 제공한다. 메리알은 전 세계 150개국에서 6900명의 임직원이 일하고 있으며, 2015년전 세계 매출은 25억달러다. 메리알은 사노피그룹의 계열사다. 자세한내용은 www.merial.com을 참조.
의 주요 브랜드는 반려동물사업부의 Frontline®, Heartgard®, NexGard®, Broadline®, Purevax®, 산업동물사업부의Vaxxitek®, Eprinex®, Ivomec®, Longrange®, Circovac®, GastroGard®가 있다. 혁신성과 우수성을 실천하는 일환으로, 세계 각지에 13개 연구소와 15개 생산시설을 가지고있다.
> 베링거인겔하임의 일반의약품(CHC)사업부에 대하여
베링거인겔하임 일반의약품(CHC)사업부는 세계 8대 컨슈머헬스케어사업부 중 하나며, 2015년 동 사업부의 매출은 151억 유로로 베링거인겔하임 전체 순매출의 10%를 차지했다. 베링거인겔하임 일반의약품(CHC)사업부는 고객을 위한 우수한 글로벌브랜드를 개발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베링거인겔하임 일반의약품(CHC)사업부의 핵심브랜드에는 진경제 부스코판(Buscopan® 2015년 매출2억2,300 만유로; 주로 유럽 및 신흥시장), 변비약 둘코락스(Dulcolax® 2015년 매출2억2,500 만유로; 미국을 비롯, 전 세계 40여개국에서 판매), 종합비타민제 파마톤(Pharmaton® 2015년 매출1억4,000 만유로; 주로 신흥시장), 진해거담제 뮤코솔반(Mucosolvan® 2015년 매출1억6,800 만유로; 주로 독일 및 러시아 시장), 비졸본(Bisolvon® 2015년 매출9,600 만유로; 스페인 및 이탈리아를 비롯한 전 세계 시장), 급성인후염의 통증완화제 뮤코안진(Mucoangin®)/리소파인(Lysopaïne® 2015년 매출5,400만유로) 등이 있다.
> 사노피그룹 컨슈머헬스케어 (Sanofi’s CHC)
사노피 그룹CHC 사업부의 2015년전 세계 매출은 34억 유로로, 주요 브랜드 알러지제품 Allegra®(2015년 전 세계 매출 4억2400만 유로), Nasacort®(2015년 전 세계 매출 1억 2200만 유로), 진통제Doliprane®(2015년 전 세계 매출 3억300만 유로), No-Spa®(2015년 전 세계 매출 8800만 유로), Dorflex®(2015년 전 세계 매출 8100만 유로), 위장약 Essentiale®(2015년 전 세계 매출 1억9600만유로), Enterogermina®(2015년 전 세계 매출 1억6100만유로), Maalox®(2015년 전 세계 매출 9700만유로), 여성용청결제Lactacyd®(2015년 전 세계 매출 1억1400만 유로), 비타민, 미네랄및영양 보충제Magné B6®(2015년 전 세계 매출 1억 300만 유로)이다. 2015년 CHC의 전 세계 매출은 신흥시장이 48.1%, 미국이 26.2%, 서유럽이 18.6%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