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컨슈머 '소비자톡톡'에서 11개 브랜드 소비자 평가 실시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2014년도 스마트컨슈머의 ‘소비자톡톡*’ 여섯 번째 평가 품목으로 대형 커피전문점을 선정하고 12월 5일(금)부터 소비자 평가를 시작한다.
* 소비자종합포털 ‘스마트컨슈머’에서 소비자가 자신의 구매 경험에 비춰 제품에 대한 품질, 가격, A/S 등 각 항목에 대해 직접 평가하고 이를 공유하는 소비자 제품 평가 코너
평가 대상은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요거프레소, 이디야, 카페띠아모, 카페베네, 커피빈, 탐앤탐스커피, 투썸플레이스, 파스쿠찌, 할리스커피 등 전국 매장 수가 200개 이상인 11개 브랜드이다.
평가 방법은 소비자가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www.smartconsumer.go.kr)의 ‘소비자톡톡’ 코너에 접속하여 방문 경험이 있는 대형 커피전문점을 선택한 후 제시된 각 항목에 대해 별점평가를 진행하고 마지막에 종합의견을 기술하면 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스마트컨슈머 ‘소비자톡톡’ 코너를 통해 소비자의 생생한 평가정보와 함께 음용시 주의사항 등도 제공할 계획이다.
* 대형 커피전문점 소비자 평가 개요
> 평가 대상 : 총 11개 브랜드
. 전국 매장 수가 200개 이상인 11개 브랜드 선정
【평가 대상 브랜드 및 상호】
번호 | 브랜드 | 상호 |
1 | 스타벅스(STARBUCKS)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
2 | 엔제리너스(Angel-in-us Coffee) | ㈜롯데리아 |
3 | 요거프레소(YOGER PRESSO) | ㈜현진푸드빌 |
4 | 이디야 커피(EDIYA COFFEE) | ㈜이디야 |
5 | 카페 띠아모(caffe TIAMO) | ㈜띠아모코리아 |
6 | 카페베네(caffebene) | ㈜카페베네 |
7 | 커피빈(The Coffee Bean) | ㈜커피빈코리아 |
8 | 탐앤탐스커피(TOM N TOMS COFFEE) | ㈜탐앤탐스 |
9 | 투썸플레이스(A TWOSOME PLACE) | 씨제이푸드빌(주) |
10 | 파스쿠찌(PASCUCCI) | ㈜파리크라상 |
11 | 할리스커피(HOLLYS COFFEE) | ㈜할리스에프앤비 |
* 브랜드 가나다 순
> 평가 기간 : 1년
> 평가 방법
.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의 ‘소비자톡톡’ 코너에서 방문 경험이 있는 대형 커피전문점을 선택한 후 각 평가요소에 대해 평가하고 추천 여부 및 장·단점, 특징 등 이용후기를 게재
. 본인확인절차(휴대폰 인증 또는 I-PIN)를 거쳐 1개 브랜드에 대해 평가 가능
. 스마트컨슈머 전용 앱(App)을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아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참여 가능
평가 요소
. 대형 커피전문점 평가요소는 ①맛 ②매장 분위기 및 편안함 ③사이드 메뉴 ④친절도 ⑤가격 ⑥추천여부 등 6개 항목이며 평가 후 종합의견 기술
【평가 항목】
평가 항목 | 항목 내용 |
맛 | 음료(커피, 차, 주스 등)의 맛에 대한 선호도 |
매장 분위기 및 편안함 | 아늑하고 쾌적한 매장 분위기 및 의자와 테이블의 편안함 |
사이드 메뉴 | 케익, 와플, 쿠키 등 사이드 메뉴에 대한 만족도 |
친절도 | 종업원의 서비스 태도에 대한 만족도 |
가격 | 가격의 적정성 |
추천 여부 | 추천할 의사가 있는지 여부 |
평가 결과 공개
ㅇ 대형 커피전문점 브랜드별 평가 결과(평점 및 평가의견)는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 및 전용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
ㅇ 의도적으로 높게 또는 낮게 평가하여 정보를 왜곡하는 사례 등에 대해서는 사실 확인을 거쳐 정보검증위원회를 통해 평가결과에서 제외하거나 비공개 등으로 조치
평가 참여 이벤트 개최
ㅇ 대형 커피전문점 평가에 참여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추첨 등을 통해 온누리 상품권(3만원/20명, 1만원권/30명) 지급
- 이벤트는 1회(’14.12.5. ~ ’15.1.31.), 2회(’15.2.1. ~ 3.31.)로 나누어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