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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및기관

요양병원 인증제도, 질적 개선 등 다양한 성과 나타나

향후 인증제도의 지속적 성과 분석을 위한 프레임 제시

 

BSC관점의 다양한 성과 분석 수행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한원곤, 이하 인증원)은 요양병원 인증제도의 성과를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d Card, BSC) 관점에 따라 분석하고 연구한 결과를 발표했다.
  
 *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등 균형 잡힌 관점의 성과평가 체계

◈ (재무 관점) 인증 후 100병상당 입원환자 수, 병상이용률 및 진료수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건강보험 청구자료 분석)
   - 100병상당 총진료비 인증 전후로 연평균 8억 1,800만원 정도 증가(수가 보정)
   - 진료수가 인상으로 인한 자연증가, 요양병원에 대한 소비자 수요 증가 등의 영향 포함

◈ (고객 관점) 환자의 만족도에서 긍정적 응답이 높게 나타남
 
   - 예) ‘의료진이 환자의 몸 어디가 아픈지를 경청하였는지’에 ‘그렇다’ 90.6%,
       ‘입원 기간 동안 의료진이 환자의 불만 고충을 수용했는지’에 ‘그렇다’ 86.1%

◈ (내부 프로세스 관점) 인증조사 준수율이 전반적으로 개선되고, 인증조사와 적정성평가가 상호 간 상승보완작용하여 질 향상을 유도
   - 1주기보다 2주기에서 항목별로 ‘상’ 또는 ‘유’를 받은 비율이 늘어남
   - 인증조사항목 충족률과 적정성평가 점수 간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학습과 성장 관점) 직원의 업무 인식에서 긍정적 변화가 높게 나타남
 
   - 예) ‘인증 전보다 환자안전 및 의료질 향상 지식이 증가’하였다고 79.6%가 답변,
         ‘인증 후 업무능력이 향상’ 되었다고 69.2%가 답변

의료기관인증제도(이하 ‘인증제’이라 함)는 환자안전 및 의료 질 보장을 위한 기본체계 구축 및 지속적 향상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이나, 인증의료기관에서 화재·감염 등의 사고 발생으로 인증제도에 대한 실효성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인증제도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정량적·정성적 지표 개발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인증제도 성과측정 분석프레임 연구’를 용역* 연구로 수행하였다.
     
* 연세대학교 원주산학협력단, 책임자 서영준(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교수)

요양병원(1주기부터 2주기까지, `13.1.1.~ `18.7.31.)과 급성기병원(1주기부터 2주기까지, ‘10.11.01.∼`18.7.31.)의 인증조사 결과와 적정성평가 자료, 의료기관 청구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인증제도 성과분석 프레임 제시 뿐 아니라 요양병원의질 향상을 위한 인증제도 개선 방향도 제시하였는데 그 내용은, 인증참여 및 인증 이후에 지속적 개선 노력의 동기가 없으므로 보상방안 검토가 필요하고, 요양병원 자체적 질 개선 역량 개발을 위해 인증원의 컨설팅 및 상시 교육 프로그램 개선 필요, 조사위원 전문성 강화 등을 제시하였다.

이번 연구를 계기로 인증원은 인증제도의 가시적 성과를 일부 확인할 수 있었으며, 성과 측정을 위한 BSC관점에서의 프레임을 제시함으로써 인증제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개선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인증조사 결과와 적정성평가 결과 그리고 건강보험 청구자료 상의 환자 수 및 진료비와의 상관관계만 분석하였기에 구체적으로 의료 현장에서 어떤 기준이 어떤 구체적 성과(변화)를 가져오는지에 대한 정밀한 분석이 향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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