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 시험 대상 제품
브랜드 | 규격 | 하중*지수 | 속도**지수 | 제품명 | 평균 가격 ***(원) |
한국타이어 | 205/55R 16 | 94 | H | 앙프랑 에코 (Enfren Eco) | 124,000 |
금호타이어 | 205/55R 16 | 94 | V | 에코윙 S (Ecowing S) | 128,000 |
넥센타이어 | 205/55R 16 | 89 | H | 엔블루 에코 (N blue Eco) | 121,000 |
미쉐린 | 205/55R 16 | 91 | V | 에너지세이버+ (Energy Saver+) | 158,000 |
굿이어 | 205/55R 16 | 91 | V | GT 에코스테이지 (GT EcoStage) | 146,000 |
브릿지스톤 | 205/55R 16 | 91 | V | 에코피아 EP100A (Ecopia EP100A) | 154,000 |
* 하중지수: 타이어의 속도지수에 의해 표시되어진 속도에서 타이어 개당 운반할 수 있는 최대하중을
나타내는 표시임.
** 속도지수: 타이어가 하중을 운반할 수 있는 속도를 나타냄.
(H : 최고속도 210Km/h / V : 최고속도 240Km/h)
*** 2014년 7월 21일 부터 8월 30일까지 타이어 대리점, 할인매장, 대형마트, 정비센터, 인터넷 등에서 판매되었던 제품별 평균 가격임.
【표 2】 시험 평가 항목
시험항목 | 시 험 조 건 | 시험규정 | |||||||||||||||||||||
고속내구성(시간:분) | ・ECE-R30시험(고속내구시험)으로 유럽 안전규정에 따라 하중을 가한 타이어의 속도를 증가시켜 타이어 내구성능을 평가하는 시험. ・타이어는 고속주행 시 노면과의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열에 의해 트레드의 마모와 코드 분리, 사이드 월의 파손 등이 발생하며, 이 때의 속력과 시간을 측정함. | 유럽안전규정(ECE-R30) | |||||||||||||||||||||
소음(dB) | 거친 노면을 달릴 때, 80km/h의 속도에서 소음 측정 | 자동차 제조사 | |||||||||||||||||||||
진동(dB) | 차량 주행 중에 핸들 및 시트(Seat)의 떨리는 정도 측정 | 타이어 제조사 | |||||||||||||||||||||
Wet 제동(m) | 실제 젖은 노면에서 직접차량을 이용하여 브레이킹 시 100kph에서 0kph까지의 제동 거리 측정 | KNCAP dry*조건으로 시험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신차 안전도평가 | |||||||||||||||||||||
회전저항(RRc*) * Rolling Resistance coefficient | ・타이어에 걸리는 하중에 대한 회전저항의 비 측정. ・단위 주행거리 당 소비되는 에너지를 의미하며, 1~5등급까지 구분되고 1등급 일수록 에너지 효율이 높음. | 산업통상자원부 고시 제2013-123 | |||||||||||||||||||||
젖은노면 제동력 (Wet Grip) | ・가상의 젖은 노면에서 승용차용 타이어의 제동 성능을 의미함. ・1~5등급으로 구분되며 1등급일수록 빗길 등 젖은 노면에서의 제동력이 좋음. | 산업통상자원부 고시 제2013-123 | |||||||||||||||||||||
에너지효율등급 표시 | ・실측정 값과 제품에 부착된 에너지효율등급 표시*사항의 부합여부 확인 *회전저항(RRc)과 젖은노면 제동력(Wet Grip) 측정을 통해 1등급부터 5등급까지 등급화하여 제품에 표시함으로써, 소비자가 고효율타이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제도이며, 이런 타이어들을 친환경 타이어(eco 타이어)라 칭함.
*N/kN : 회전저항계수 | 산업통상자원부고시 제2013-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