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8 (일)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단신

(주)정식품의 구입강제행위 엄중 제재

부산영업소의 상시적 밀어내기 행위에 과징금 2억 3,500만원 부과

공정거래위원회는 대리점에 제품 구입을 강제한 (주)정식품에 시정명령과 2억 3,5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정식품 부산영업소는 2011년부터 2013년 6월까지 매월 집중관리 품목을 선정하고 각 제품별로 할당량을 정한 후 관할 35개 전 대리점에 할당량 이상 구입하도록 강요했다.

이들은 매월 말 집중관리 품목별 할당량을 정한 후 이를 팩스 · 이메일 · 구두로 각 대리점에 전달했다. 대리점이 할당량 미만으로 주문하는 경우 대리점의 주문내역을 영업사원이 임의로 변경하거나, 주문여부와 관계없이 할당량만큼 강제 출고했다.

회사 측의 반품 불가 정책으로 대리점들은 밀어내기로 떠안은 물량을 반품하지 못하고, 덤핑·폐기처분 등으로 물량을 소화했다.

공정위는 정식품의 구입강제행위에 시정명령(정식품 모든 대리점에 대한 법 위반사실 통지명령 포함)과 2억 3,5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정식품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대리점 주문시스템 개선, 14개 영업소의 대리점장 437명과 상생협약 체결 등의 법 위반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향후 대리점을 상대로 한 불공정거래행위가 근절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공정위는 경기불황에 따른 매출 부진의 책임을 대리점에 전가하는 등 본사와 대리점 간의 불공정 행위를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위법 행위를 적발할 경우 엄중하게 제재할 계획이다. 


1. 국내 두유시장 특성

 

> 전형적인 내수산업

 두유시장은 수·출입 비중이 매우 낮은 전형적인 내수산업으로 내수경 동향과 국내소비자의 실질 구매력 변동에 큰 영향을 받음.


>고정적인 원료조달처

 원재료비에서 40% 이상을 차지하는 대두는 국영무역품*으로서 농림수산식품부 산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해외입찰방식을 통해 독점적으로 수입하고 있으며, 수입한 대두를 식품공업협회에서 배정

 

. 두유업체들은 식품공업협회를 통해 이를 공급받는데, 유통공사를 통하지 않을 경우의 관세율이 높아(508.6%)** 두유업체들이 개별적으로 대두를 수입하는 것은 불가능함.

* 국영기업 또는 국가가 지정한 기업이 독점권을 갖고 하는 무역

** 유통공사의 관세율은 5%

 

> 유명브랜드선호 및 고착화 현상

유제품의 경우 유명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현상이 강지만, 에는 유명 두유업체의 제품 중에서도 개별제품의 특성에 따라 소비자가매선택 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음.


> 기능성 두유의 증가

 최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각종 기능성 두유제품개발되 있고, 이에 따라 검은콩두유 및 고칼슘두유 등 고품질·기능성 두유의 매출이 성장세를 보임.

 

2. 국내 두유시장 개요

 두유시장은 1973년 정식품이 베지밀을 출시하고 1975년 삼육식품이 삼두유를 출시한 후 양사 체제가 유지되었으나, 2000년 매일유업이‘뼈로 가는 칼슘두유’를 출시하고 연세우유 및 남양유업 등도 시장에 진출하면서 사업자 간 경쟁이 치열해지기 시작함.

 

< 2013년 전국 두유시장 현황 >

(단위:백만 원, %)

구분

정식품

삼육식품

남양유업

매일유업

연세우유

기타

합계

매출액

188,772

92,252

44,234

34,462

20,151

51,857

431,728

점유율

43.7

21.4

10.2

8.0

4.7

12.0

100



                                           < 2013년 부산지역 두유시장 현황 >

(단위:백만 원, %)

구분

정식품

삼육식품

남양유업

매일유업

연세우유

기타

합계

매출액

7,003

4,468

1,915

1,613

585

2,145

17,729

점유율

39.5

25.2

10.8

9.1

3.3

12.1

100

 

> 두유의 분류 및 정식품 취급제품 

 2014년 3월 기준으로 총 122개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주 취급제품은 두유이며, 주요 제품은 아래와 같음.

 

구분

일반두유

냉장두유

유아용두유

정의

두유액에 첨가물을 가하여 제조, 멸균처리하여 상온유통하는 두유

 

두유액에 첨가물을 가하여 제조, 살균처리하여 냉장유통하는 두유

 

대두단백을 원료로 성장기용 조제식·기타 영양식으로 액상형태로 제조, 상온유통하는 두유

관련 주요

제품

베지밀로 대표되는 일반·기능성 두유로 검은콩고칼슘두유, 콜레스테롤개선두유 등이 있음

싱싱라이브두유, 베지밀우유두유, 입안가득

바나나두유가 있음

 

베지밀토들러, 인펀트 외 프리미엄, 우리콩 콩유아식 등이 있음

 


> 유통경로

  . 청주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을 14개 영업소를 거쳐 전국 452개 시판대리점에 공급함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