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내 두유시장 특성
> 전형적인 내수산업
. 두유시장은 수·출입 비중이 매우 낮은 전형적인 내수산업으로 내수경기 동향과 국내소비자의 실질 구매력 변동에 큰 영향을 받음.
>고정적인 원료조달처
. 원재료비에서 40% 이상을 차지하는 대두는 국영무역품*으로서 농림수산식품부 산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해외입찰방식을 통해 독점적으로 수입하고 있으며, 수입한 대두를 식품공업협회에서 배정
. 두유업체들은 식품공업협회를 통해 이를 공급받는데, 유통공사를 통하지 않을 경우의 관세율이 높아(508.6%)** 두유업체들이 개별적으로 대두를 수입하는 것은 불가능함.
* 국영기업 또는 국가가 지정한 기업이 독점권을 갖고 하는 무역
** 유통공사의 관세율은 5%
> 유명브랜드선호 및 고착화 현상
. 두유제품의 경우 유명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현상이 강하지만, 최근에는 유명 두유업체의 제품 중에서도 개별제품의 특성에 따라 소비자가 구매선택 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음.
> 기능성 두유의 증가
. 최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각종 기능성 두유제품이 개발되고 있고, 이에 따라 검은콩두유 및 고칼슘두유 등 고품질·기능성 두유의 매출이 성장세를 보임.
2. 국내 두유시장 개요
. 두유시장은 1973년 정식품이 베지밀을 출시하고 1975년 삼육식품이 삼육두유를 출시한 후 양사 체제가 유지되었으나, 2000년 매일유업이‘뼈로 가는 칼슘두유’를 출시하고 연세우유 및 남양유업 등도 시장에 진출하면서 사업자 간 경쟁이 치열해지기 시작함.
< 2013년 전국 두유시장 현황 >
(단위:백만 원, %)
구분 | 정식품 | 삼육식품 | 남양유업 | 매일유업 | 연세우유 | 기타 | 합계 |
매출액 | 188,772 | 92,252 | 44,234 | 34,462 | 20,151 | 51,857 | 431,728 |
점유율 | 43.7 | 21.4 | 10.2 | 8.0 | 4.7 | 12.0 | 100 |
< 2013년 부산지역 두유시장 현황 >
(단위:백만 원, %)
구분 | 정식품 | 삼육식품 | 남양유업 | 매일유업 | 연세우유 | 기타 | 합계 |
매출액 | 7,003 | 4,468 | 1,915 | 1,613 | 585 | 2,145 | 17,729 |
점유율 | 39.5 | 25.2 | 10.8 | 9.1 | 3.3 | 12.1 | 100 |
> 두유의 분류 및 정식품 취급제품
. 2014년 3월 기준으로 총 122개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주 취급제품은 두유이며, 주요 제품은 아래와 같음.
구분 | 일반두유 | 냉장두유 | 유아용두유 |
정의 | 두유액에 첨가물을 가하여 제조, 멸균처리하여 상온유통하는 두유 | 두유액에 첨가물을 가하여 제조, 살균처리하여 냉장유통하는 두유 | 대두단백을 원료로 성장기용 조제식·기타 영양식으로 액상형태로 제조, 상온유통하는 두유 |
관련 주요 제품 | 베지밀로 대표되는 일반·기능성 두유로 검은콩고칼슘두유, 콜레스테롤개선두유 등이 있음 | 싱싱라이브두유, 베지밀우유두유, 입안가득 바나나두유가 있음 | 베지밀토들러, 인펀트 외 프리미엄, 우리콩 콩유아식 등이 있음 |
> 유통경로
. 청주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을 14개 영업소를 거쳐 전국 452개 시판대리점에 공급함